비엘클리닉 메디컬투데이 아동후원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건강
분당수
건강 [임신육아] 엄마의 선물 ‘모유’, 수유쿠션으로 손쉽게
메디컬투데이 김진영 기자
입력일 : 2013-04-18 07:46:10
목록보기 프린트 스크랩 확대축소 RSS
■ 식품첨가물로 제조한 소독제 ‘의료용 소독제’로 제조 판매한 업자 8명 적발
■ 한국 여성, 요실금 앓으면 우울증 위험성 높다
■ 제약산업 '고용있는 성장' 보여줘…의약품제조업 고용증가율, 제조업 앞질러
잘못된 자세는 유두 동통 및 허리 통증 나타날 수 있어
[메디컬투데이 김진영 기자]

모유는 아기 성장에 필요한 영양분과 각종 면역체를 함유하고 있는 완전식품이다. 이에 더해 산모에게 있어서도 자궁수축을 돕고 임신 중 불어난 몸매를 되돌리는데도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분유 대신 모유를 택하는 엄마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시중에는 수유를 돕는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 돼 있으며 그 중 수유쿠션은 모유를 택한 엄마들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 허리 통증 예방하는 ‘수유쿠션’

마더스베이비 ‘슬라이드형 수유쿠션’은 인체공학적인 유선형 디자인으로 수유 쿠션의 중앙 부분에 유선형 굴곡을 만들어 별도의 보조기구 없이도 수유 시 최상의 경사각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통기성을 높인 써모쓰루 시스템(Themo Through System)을 채택해 수유 중 등이나 엉덩이에 땀이 차는 것을 방지한다.


복원력과 탄성이 좋은 메모리폼 충전재를 사용해 장기간 사용에도 제품의 변형이 적으며 냄새가 없는 무독성 접착제인 일본의 고니시 본드를 접합부위에 사용했다. 밀키덕과 기린 2종으로 가격은 12만8000원.

아가방 ‘엘리스 수유쿠션’은 아기몸무게를 지탱해주도록 제작돼 출산 후 연약해진 엄마의 허리와 어깨, 손목 등의 부담을 분산시켜준다. 특히 아기의 신체사이즈와 엄마의 가슴 높이에 따라 높낮이와 좌·우 각도조절이 가능하다.


이 제품은 아기의 몸을 지탱해주는 본체와 엄마의 허리를 보호하기 위한 허리패드, 탈부착 가능한 높낮이조절패드, 우유주머니로 구성돼 있다. 가격은 11만9000원.

◇ 잘못된 수유자세는 엄마-아기 모두 힘들어요

아기를 위해 모유를 택한 많은 엄마들을 괴롭게 하는 것은 젖몸살과 유두 동통이다. 잘못된 젖물리기는 아기가 유두만 물게 돼 유두 동통을 일으키게 될 뿐 아니라 유륜 속에 있는 유관에 모유가 남아있게 돼 유방 울혈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특히 산모가 아기 쪽으로 허리를 굽힐 경우 아기가 유두만 물게 되며 산모에게 있어서도 수유 후 허리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로또
바람직한 수유자세는 아기 배가 엄마 배에 맞닿은 상태에서 아기의 귀, 어깨 엉덩이를 일직선으로 놓이도록 하고 유방을 유두에서 조금 멀리 C자 형태로 감싸 쥔 뒤 유두로 아기의 아랫 입술을 가볍게 건드리도록 한다.

수유 시에는 엄마가 아기 쪽으로 몸을 숙이기 보다 아기를 엄마 몸 쪽으로 끌어 당기고 가끔씩 유방을 눌러 자극을 주며 충분히 수유하는 것이 좋다.

특히 아기가 산모의 유륜까지 물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한 자세로 흔히 유방이 아기의 코를 막게 돼 아기가 숨을 쉬지 못하게 될까 걱정하지만 아기가 숨쉬는 데는 전혀 지장을 주지 않는다.

수유 시 유두동통이 나타났다면 산모의 약지를 아기 입속에 넣어 아래 잇몸을 눌러 입을 벌리도록 해 수유를 중단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투데이 김진영 기자(yellow8320@mdtoday.co.kr)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ollow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SPONSORED
동화약품잇치
건강
포토뉴스
 건양대병원, 신종 감염병 발생 모의훈련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응급처치 당뇨병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