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로슈진단 메디컬투데이 수원수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산업
부킹클럽
산업 '멀택정' 요양급여 기준 신설-'엘리퀴스' 급여기준 확대
메디컬투데이 박으뜸 기자
입력일 : 2013-04-17 18:39:26
목록보기 프린트 스크랩 확대축소 RSS
■ 생명윤리학ㆍ철학ㆍ신학 등 연구자 115명 “낙태죄 폐지 찬성”
■ 간의 소리 없는 비명 ‘지방간’…잦은 회식·과음·과식 주범
■ 가습기살균제 피해 미인정자 20명 구제급여 지원
복지부, 요양급여 개정안 공지…25일까지 의견 조회
[메디컬투데이 박으뜸 기자]

부정맥치료제 '멀택정'의 요양급여 기준이 신설된다. 또한 혈액응고저지제 '엘리퀴스'는 급여기준이 확대됐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16일 이와 같은 내용이 담긴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약제) 고시개정안을 공지했고 25일까지 의견을 받는다고 밝혔다.

복지부에 따르면 멀택정과 같은 Dronedarone 경구제는 발작성 또는 지속성 심방세동 병력을 가진 현재 정상 동율동(sinus rhythm)인 심방세동 환자에서 심방세동으로 인한 입원 위험성 감소에 투여 시 급여가 인정된다. 기저 심질환(좌심실 비대, 허혈성 심질환 등)이 있는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다만 영구적 심방세동 환자, 심부전의 기왕력이 있거나 현재 심부전이 있는 환자 또는 좌심실 수축기능부전 환자, 분당 50회 미만의 서맥 환자 등 허가사항 중 사용상 주의사항의 경고 를 반드시 참고해 투여해야 한다고.

이어 골다공증치료제의 경우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유럽의약품청 결정을 토대로 ‘살카토닌’ 함유제제에 대해 ‘폐경 후의 골다공증’ 적응증을 삭제한다. 당뇨병용제에서는 ‘트라젠타듀오정’ 신규등재와 관련해 해당 성분명을 추가했다.

또 스테로이드주사제는 식약처에서 ‘트리암시놀론 아세토니드’에 대한 사용상의 주의사항 변경지시에 따라 경막 외 또는 척수강 내로 투여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추가된다가 기준에 반영됐다.


분당수
반면 엘리퀴스정 2.5mg과 같은 혈액응고저지제는 급여기준이 확대됐다. 개정안에 의하면 선택적 고관절 혹은 슬관절 치환술을 받은 환자 중에서 비판막성 심방세동 환자에서 뇌졸중 및 전신 색전증의 위험 감소, 비판막성 심방세동 환자 중 고위험군에서 와파린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중 1가지만 해당돼도 소견서를 첨부하면 급여가 인정된다.

여기서 고위험군의 기준이란 혈전색전증(뇌졸중, 일과성허혈발작, 전신성 색전증)의 과거력이 있는 환자 또는 5가지(75세 이상, 심부전, 고혈압, 당뇨, LVEF<35% 또는 fractional shortening<25%)중 2가지 이상의 조건을 가지고 있는 환자가 해당된다.

이어 헤파린주사제와 같은 형액응고저지제는 Tubal Obstruction, Pelvic Adhesion 상병에 유착박리수술시 재유착 방지를 위하여 복강내 주입한 경우가 급여기준에서 삭제된다. 아울러 세레브로리진주 등과 같은 Cerebrolysin concentrate 주사제는 치매 중 알츠하이머형 노인성치매라는 사용범위가 명확하게 명시된다.

한편 갑상선, 부갑상선호르몬제 마야칼식주 등과 같은 Salcatonin 주사제는 식약처에서 유럽의약품청 결정을 토대로 ‘살카토닌’ 함유제제에 대하여 ‘폐경 후의 골다공증’ 적응증을 삭제함에 따라 개별기준에서도 삭제하게 됐다.  
메디컬투데이 박으뜸 기자(acepark@mdtoday.co.kr)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ollow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SPONSORED
한국BMS제약
산업
포토뉴스
 건양대병원, 신종 감염병 발생 모의훈련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응급처치 고혈압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