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엘클리닉 메디컬투데이 수원수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의료
분당수
의료 중앙대병원, 용산병원 이전통합 2년…무엇이 달라졌나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
입력일 : 2013-04-16 14:24:06
목록보기 프린트 스크랩 확대축소 RSS
■ 환경부, 가습기살균제 정부구제 대상 17명 추가 인정
■ 찬바람 부는 겨울철, 남모를 나만의 고통 ‘치핵’
■ 장애인 근로자 중 비정규직 60% 넘어
대학병원 최초로 보건복지부 지정 헌혈센터 개소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

중앙대 용산병원이 흑석동 중앙대병원으로 이전·통합한지 만 2년이 지났다. 중앙대병원은 ‘갑상선센터’를 신축한 다정관에 오픈한 것을 비롯해 소화기센터, 척추센터, 심장혈관센터를 특성화센터로 집중 육성하고 있다.

16일 중앙대병원에 따르면 새롭게 오픈한 갑상선센터는 갑상선질환에 있어 최고의 권위자인 내분비내과 조보연 교수 영입을 비롯해 원스톱 협진을 위한 외과, 이비인후과, 안과, 산부인과 등의 갑상선 전담 진료과 의료진을 함께 구축하고 최신기종인 다빈치Si를 도입해 첨단 로봇수술 시스템을 갖췄다.

특히 갑상선 질환에 동반되는 갑상선안병증(안구돌출)을 해결해주는 안와감압술은 국내에서 중앙대병원 안과가 단연 독보적인 수술 실력과 명성을 보유하게 됐다.

또한 병원은 그동안 부족했던 수술실을 증축해 규모에 걸맞은 수술 환경 인프라를 구축하는 한편 응급 중증환자에 대한 집중치료를 위해 응급중환자실을 개설하고 응급실을 통한 24시간 상시 입원 체계를 가동한다.

더불어 대학병원 최초로 국가지정 혈액사업자로 선정돼 헌혈센터를 오픈해 사회공익에 이바지함과 동시에 대학병원의 전문성을 최대한 활용한 양질의 안전한 혈액을 공급하고 있다.

지난 40여년간 이어오던 외래진료 시작 시간을 오전, 오후 각각 30분씩 앞당겼으며 각종 신청서 및 동의서를 전자문서로 대체하는 ‘u-Paperless Hospital’ 서비스를 대학병원 최초로 도입해 종이 없는 원무행정 서비스를 구현하고 오픈카드 시스템(신용카드 사전 등록을 통한 자동결제) 도입으로 내원환자의 외래 대기시간도 단축됐다.

이러한 노력들로 중앙대병원은 2011년 보건복지부 의료기관 인증 획득을 시작으로 7년 연속 지역응급의료센터 최우수병원 선정,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대장암’, ‘뇌졸중’ 진료 적정성 평가 및 위암·대장암·간암 수술사망률 평가 1등급, 2012년 대한민국보건산업대상, 고객중심경영대상, 녹색교통우수사업장 선정 등의 쾌거를 거뒀다.

한편 병원은 2012년을 외국인환자유치의 원년으로 삼고 매년 연례적으로 실시해오던 베트남 구순구개열 환아 의료봉사 활동과 함께 한국국제협력단(KOICA)에서 주관하는 Q-health 사업자로 선정돼 베트남 꽝남성 중앙종합병원을 5년간 위탁 운영한다.

러시아, 몽골,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우크라이나, 미국 뉴욕한인단체 등과 MOU 를 체결하고 외국인 전용 병실을 운영하는 한편 인터넷을 통한 해외 홍보를 위해 외국인 사이버 홍보단과 다국어 통역 서비스 도우미인 글로벌 서포터즈를 위촉해 외국인을 위한 전용 서비스 활동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그 결과 2011년 1300여명에 불과하던 해외환자가 2012년에는 3100여명으로 1년여만에 두배 이상 증가하는 성장을 이뤘다.

임상적인 성과 외에도 활발한 연구, 학술 활동을 통해 2011년 의과대학 교수 1인당 국제논문(SCI급) 발표 건수가 전국 41개 의과대학 중 4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다.

분당수

김성덕 원장은 “중앙대병원은 앞으로도 다정, 긍정, 열정이라는 신문화 3대 정신 아래 하나된 마음으로 더 큰 도약을 향한 새로운 도전과 고객과 함께하는 ‘최고의 진료, 최고의 행복’의 가치 실현으로 다시 한번 비상해 나갈 것이다”고 포부를 밝혔다.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kimsh333@mdtoday.co.kr)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ollow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SPONSORED
의료
포토뉴스
 건양대병원, 신종 감염병 발생 모의훈련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응급처치 건강질병보기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