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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계절별 건강상식] 건조한 계절, 피부는 괴롭다
메디컬투데이 김진영 기자
입력일 : 2013-04-17 07:5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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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습 신경 쓰고 비타민과 단백질 챙겨야

[메디컬투데이 김진영 기자]

꽃샘추위가 4월 중순까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요즘 같이 오르락내리락하는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 특히 차가운 봄바람은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만들고 각질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봄은 갑작스러운 계절 변화와 꽃가루, 황사 등 먼지로 인해 이미 건조해진 피부에 뾰루지 등 염증도 유발하기 때문에 피부 관리가 특히 중요한 계절이기도 하다.

◇ 봄철 피부 관리

먼저 봄철에는 피부 각질 제거에 특히 신경을 써야한다. 주 1~2회 정도 스크럽제를 이용해 각질을 제거하며 이때 피부에는 자극이 최소한으로 가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 지나치게 잦은 목욕은 오히려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목욕은 너무 자주 하지 않고 탕 속에 오래 들어가는 것을 피해야 하며 뜨거운 물로 피부의 지방을 지나치게 씻어 내거나 때를 자주 밀면 특히 피부가 건조한 사람들은 증상 악화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목욕물의 온도는 피부와 몸에 부담을 주지 않는 38~40도가 적당하며 목욕시간은 30분 이내에 마쳐야 한다. 또한 아토피피부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는 건조로 인해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자극이 적은 보습비누를 이용하거나 비누 없이 목욕하는 것이 좋다.

피부의 수분 유지를 위해서는 샤워나 목욕 후 바디로션이나 오일을 충분히 발라 목욕으로 손실된 수분과 유분을 공급해줘야 한다.

또한 야외활동이 늘어나는 봄철에는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지킬 필요가 있다. 자외선은 피부 노화를 촉진시킬 뿐 아니라 각종 색소성질환 및 종양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자외선 차단제는 SPF 지수 30이상, PA++ 정도가 적당하며 외출 전 30분 전에 꼼꼼히 바른 후 2~3시간마다 한번씩 덧발라 줘야 한다.

더불어 평소 얼굴이 붉은 경우에는 카페인 음료나 술, 담배, 급격한 온도차이, 사우나, 맵고 뜨거운 음식 등을 피해야 한다.

◇ 피부에 좋은 음식

비엘

뽀얀 피부에 생기까지 가득한 봄처녀 되는 방법. 바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들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다.
비타민C는 피부의 결합조직을 생성시키거나 다양한 생리활성 물질의 활성을 돕게 해 피부를 윤기 있고 화사하게 하며 체내에 생기를 준다. 비타민A도 상피세포가 분화되는 과정에 참여하므로 역시 피부를 윤기 있게 하는데 영향을 준다.

냉이에는 비타민C와 아연이 일반 배추의 2~3배에 해당할 만큼 포함돼 있고 비타민 A는 수십 배에 달하는 양이 들어 있다. 냉이뿐만 아니라 봄철의 나물이나 야채는 대부분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다.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으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과일이다. 과일 중에 딸기는 봄을 대표하는 과일로서 사철 과일 중에 비타민C가 가장 높은 과일이다. 비타민C의 대명사인 오렌지보다도 2배가 많은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다.

참고로 비타민C를 고스란히 섭취하려면 열에 약하므로 끓이는 국보다 무침이나 초회 등의 조리법을 선택해야 비타민C 손실을 줄일 수 있다.

여기에 봄철에 한창 물이 올라 맛이 좋은 조개류, 꽃게, 낙지 등의 해물류와 조기, 대구 등과 같은 담백한 흰살 생선은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해 피부 건강에 필수 식품이라고 볼 수 있다.  
메디컬투데이 김진영 기자(yellow8320@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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