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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아침운동과 저녁운동, 당신의 선택은?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
입력일 : 2013-04-14 10:3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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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연성이나 에너지 대사 등의 문제로 아침보다는 늦은 시간에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

운동을 하기에 앞서 이와 관련된 여러 정보를 검색하다보면 ‘아침에 운동하지 마세요’ 혹은 ‘저녁운동은 좋지 않아요’ 등의 글을 볼 수 있다. 또한 언제 운동을 하는 게 좋고 효과적인지 묻는 질문도 수두룩하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운동하는 시간대에 따라 효과가 다르므로 각자의 건강상태와 목적에 따라 운동시간을 정해야 하나 대부분 이른 아침은 피한다. 이때 천식이나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사람, 고혈압 환자 등은 아침보다는 저녁에 운동하는 것이 좋다.

아침은 잠을 잔 후기 때문에 관절이 굳어 있는 상태로 운동을 할 경우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다. 또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 효소의 활성도도 떨어져 있다.

즉 만약 아침에 운동을 해야 한다면 웨이트트레이닝 등 강한 운동보다 체조나 스트레칭 등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 좋다.

특히 천식환자나 알레르기 환자는 밤사이 쌓인 유해한 대기오염물질을 흡입해 건강이 더욱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아침운동을 자제하는 게 좋다. 고혈압 환자의 경우 아침에 찬 공기를 맞으면 혈압이 더욱 상승할 수 있으므로 아침운동을 삼가고 저녁에 운동하도록 한다.

경희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이종하 교수는 “운동하기 가장 좋은 시간은 오전 10시다. 이때 운동을 하지 못할 경우 아침보다 관절이 많이 풀려 있는 저녁이 좋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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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운동 후에는 반드시 정리운동을 해줘야 한다. 정리운동을 통해 운동 중에 항진돼 있는 심박수, 혈압 등을 운동 전 수준으로 낮출 수 있다. 정리운동은 천천히 걷거나 체조, 스트레칭 등을 하면 된다.

다만 자신의 체력이 운동을 통해 상당부분 소진된 상태라면 운동을 한 후 마무리 운동 등으로 몸을 풀어줄 수도 있으나 체력을 보충하기 위해 숙면 등 휴식이 필요하다.

운동을 하면 혈액순환이 잘 되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는 등 몸이 가벼워지지만 특히 운동초기에는 이를 피로감으로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교수는 “운동을 한 후 바로 취침하는 것은 심장에 무리가 갈 수 있다. 따라서 저녁에 하는 운동의 경우 잠자리에 들기 한 시간 전에는 마치는 게 좋다”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kimsh333@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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