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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만보기] 자신의 한계를 시험하다 ‘크로스핏’
메디컬투데이 김진영 기자
입력일 : 2013-04-18 07:4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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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다른 WOD로 게임처럼 즐기면서 한다
[메디컬투데이 김진영 기자]

건강한 신체를 단련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단체운동부터 개인운동에 이르기까지 무수히 많은 운동법들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자신에게 맞는 운동법이 무엇인지를 선택하는 일은 어렵기만 하다.


많은 운동들을 경험해봤지만 매번 싫증내기 일쑤고 쉽게 적응하지 못했다면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매번 다른 프로그램으로 질릴 새가 없는 ‘크로스핏(CrossFit)’이 추천된다.

◇ 크로스핏이란

크로스핏(CrossFit)은 피트니스&컨디셔닝 프로그램으로서 매일 주어지는 WOD(Workout Of the Day)라는 것을 가능한 빨리 수행해서 스스로의 기록을 단축시키는 피트니스 스포츠를 말한다.


즉 특정 분야에서 최고가 되길 원하지 않으며 인간 신체 전반에 걸쳐서 최고가 아닌 우수함을 갖추길 지향하며 실용적이고 실질적인 인간의 신체능력의 극대화를 추구한다.

북미권에서 크게 유행한 크로스핏은 국내에 들어온 뒤 크로스핏만을 전문으로 하는 클럽까지 생겨날 정도로 새로운 운동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대표적인 곳으로는 논현동에 위치한 ‘크로스핏 강남’이 있다.

크로스핏은 10가지(심폐지구력, 스태미나, 힘, 유연성, 파워, 스피드, 협응력, 민첩성, 밸런스, 정확성)의 육체적 능력들을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되는 실용적인 움직임을 가지고 강도조절, 반복회수 조절 등을 통해 운동 프로그램을 포함해 신체 전반의 능력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간단하고 실용적인 동작들과 강한 강도의 짧은 무산소 운동을 통해 몸을 건강히 하며 개인적인 운동 실적과 결과를 게임의 결과 기록물로서 훈련에 재도입하기 때문에 ‘피트니스의 스포츠’라 불리기도 한다.

◇ 크로스핏의 효과 및 장점

먼저 크로스핏은 웨이트트레이닝에 비해 짧은 운동시간으로 극대화된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보통 한 프로그램이 20분 가량으로 단시간 내에 이뤄지기 때문에 운동할 짬을 내지 못하는 직장인들에게도 추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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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핏은 단체운동이지만 개인운동이기도 하다. 즉 매일 개인별 기록을 체크하기 때문에 자신의 과거의 기록, 혹은 타인과 비교할 수 있어 게임처럼 즐길 수 있으며 매일 다른 운동법으로 구성된 WOD를 수행하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고 집중력을 살려 최대치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같은 프로그램을 수행하더라도 횟수나 거리 등 개인별 강도가 다르기 때문에 트레이너의 지도 아래 자신에게 적합한 운동강도를 조정할 수 있다. 능력이 향상되면 다시 더 높은 목표를 세울 수도 있다.

실생활에서 주로 사용하는 근육의 발달 및 신체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배우고 따라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신체 어느 한 부위의 발달을 도모하지 않는 전신운동으로 높은 칼로리 소모와 이에 따른 체력감량, 그리고 균형잡힌 몸매도 만들 수 있다.

◇ 크로스핏 주의사항

크로스핏은 처음 동작을 익힌 후에 시작 시간을 설정한 후 단체로 라운드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 때 자신의 신체 능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리기 때문에 처음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이로 인한 피로감이 심할 수 있다.


또한 웨이트트레이닝에 비해 새로 익혀야 하는 동작들이 다수 있으며 이 때 잘못된 동작으로 시행할 시 부상의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반드시 트레이너의 코칭을 받을 필요가 있다.  
메디컬투데이 김진영 기자(yellow8320@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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