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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건강레시피] 지친 몸을 위한 선택 ‘낙지찜’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
입력일 : 2013-04-12 07:4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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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양강장, 빈혈예방, 항암효과 등이 있어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

영양제 등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자니 금전적으로 부담이 되는 게 사실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음식을 통해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곤 하는데 그중 낙지는 고단백 저칼로리 스태미나 식품으로 정평이 나 있다.

하지만 외식하기에는 이 또한 가격적인 면에서 부담스럽다. 그렇다면 집에서 맛있는 낙지찜을 해먹어보자.

◇ 재료 및 만드는 방법

낙지찜은 ▲낙지 2마리 ▲미더덕 100g ▲손질한 콩나물 200g ▲팽이버섯 1봉지 ▲양파 1/4개 ▲다음은 미나리 70g ▲풋고추 1개 ▲붉은 고추 1개 ▲대파 흰 부분 1대가 들어간다.

양념장은 ▲고춧가루 2~3큰술 ▲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2작은술 ▲설탕 1작은술 ▲청주 1큰술 ▲다시마물 2큰술 ▲후춧가루 약간 등을 준비한다. 간을 맞출 때는 ▲참기름 1큰술 ▲소금·참깨 약간 ▲감자녹말 2큰술 ▲다시마물 2큰술이 필요하다.

낙지는 6~7cm 정도로 먹기 좋게 썰고 미더덕은 꼬챙이로 찔러 짠물을 빼 소금물에 씻는다. 콩나물은 머리와 꼬리를 떼 손질하고 미나리는 5cm 길이로 썰어두며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가닥가닥 찢는다. 양파는 채를 썰고 대파와 풋고추, 붉은 고추는 어슷썰기를 한다.

재료 손질이 끝난 후에는 양념장 재료를 한 데 섞어 양념장을 만들고 다시마물 2큰술과 감자녹말 2큰술을 섞어 물녹말을 만든다.

이후 냄비에 콩나물을 깔고 낙지와 미더덕을 올린 뒤 뚜껑을 덮고 중간불에서 5~10분 정도 익힌다. 콩나물이 익은 냄새가 나면 풋고추와 붉은 고추, 양파, 대파, 양념장을 넣고 버무려준다.

양념이 골고루 잘 섞였다면 팽이버섯과 미나리, 물녹말을 넣고 다시 한 번 섞은 후 불을 끄고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먹기 직전 참깨와 참기름을 넣으면 끝이 난다.

◇낙지의 효능

낙지의 타우린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기력회복 등의 자양강장 효과가 뛰어나다. 이 타우린의 경우 항암효과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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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낙지에는 칼슘을 비롯해 인, 철분, 마그네슘 등 무기질이 풍부하고 비타민과 단백질도 다량 함유돼 있는데 이들 성분은 빈혈 예방, 스태미나 등에 좋다. 아울러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들도 부담없이 먹을 수 있다.

이외에도 낙지는 뇌기능을 돕는 DHA 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아이들의 두뇌발달과 학습능력 향상, 노인들의 치매예방 등에도 도움을 준다.

<레시피=요리연구가 윤희정, 세상풍경, ‘반찬의 여왕’ 일부 발췌>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kimsh333@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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