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로슈진단 메디컬투데이 수원수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건강
분당수
건강 [건강배낭] 바다와 산이 만나는 곳 ‘강화’에서 놀자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
입력일 : 2013-04-11 08:24:17
목록보기 프린트 스크랩 확대축소 RSS
■ 환경부, 가습기살균제 정부구제 대상 17명 추가 인정
■ 찬바람 부는 겨울철, 남모를 나만의 고통 ‘치핵’
■ 장애인 근로자 중 비정규직 60% 넘어
피톤치드로 스트레스 날리고 다양한 체험으로 엔도르핀 느끼고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

일주일 동안 수고한 자신에게 주말 힐링여행을 선물하고 싶지만 벚꽃이 휘날리는 진해나 나비가 날아다니는 함평은 너무 멀다. 결국 촉박한 시간에 치여 오히려 몸이 피로해질 뿐이다. 그렇다고 해서 이 좋은 봄날 집에만 처박혀 TV와 대화하고 싶진 않다.


이럴 때는 서울 근교로 당일 혹은 1박2일로 떠나는 여행이 제격이다. 그중 서울과 1시간 정도 거리에 위치해 있으면서 산도 있고 바다도 있는 ‘강화’는 어떨까. 특히 강화의 봄은 만개한 진달래꽃을 만날 수 있어 운치마저 느껴진다.


◇ 자연을 벗 삼는 진정한 휴식



인천 강화군은 경기도 김포시와 다리로 연결돼 있어 차를 타고 쉽게 들어갈 수 있는 섬이다. 그래서 주말이면 강화로 드라이브를 나서는 가족, 연인들이 많다.

강화대교나 초지대교를 따라 강화에 들어서면 그때부터는 가는 곳곳마다 역사의 흔적이나 자연의 위대함을 만날 수 있다. 즉 강화에서 무엇을 하고 싶은지 미리 계획을 세우고 여행을 시작하는 게 좋다.

만약 아이들과의 역사유적탐방을 원한다면 고인돌과 강화역사박물관, 광성보 등을 추천한다. 특히 고인돌은 청동기시대의 대표적인 묘제의 하나로 탁자모양의 북방식 고인돌로 그 위대함을 인정받아 지난 2000년 유네스코에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됐다.

또한 체험을 하기에도 강화는 최적지다. 화문석 문화관에는 전국 유일의 왕골공예품인 강화화문석을 보는 것은 물론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다. 강화아르미애월드의 경우 약쑥을 테마로 뜸, 좌훈, 족욕, 비누와 도자기 만들기 등의 다양한 체험이 기다리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강화만의 특색 있는 농사 체험도 가능하다. 풀푸기 용두레로 용두레질하기, 순무 심기를 비롯해 맷돌 갈기, 떡매치기, 감자 캐기, 버섯 채취하기 등을 경험해보자.

게다가 강화는 섬 그것도 서해에 위치한 섬이기 때문에 강화갯벌센터나 동막해변, 민머루해변 등에서 밀물과 썰물이 만들어낸 걸작 갯벌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분당수
아울러 석모도 자연 휴양림과 덕산산림욕장이 조성돼 있어 피톤치드를 몸소 느낄 수 있다. 피톤치드는 그동안 업무나 학업 등으로 쌓여 있던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고 장과 심폐기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

참고로 강화군에서는 이곳을 찾는 사람들을 위해 일정별, 시간별 등 총 14개의 코스로 관광코스를 구성했다. 강화에는 가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이를 활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직접 체험하는 즐거움 엔도르핀 UP

강화의 군화는 진달래로 봄마다 고려산을 가득 메운다. 이에 강화군은 진달래가 활짝 펴 보랏빛 수를 놓는 시기가 되면 고려산 정상과 고인돌 광장, 주요 등산로 입구에서 축제를 진행한다.


올해도 4월23일부터 5월5일까지 고려산진달래축제가 펼쳐질 예정이다. 다만 자연을 그대로 느끼라는 의미에서 고려산 정상 등에는 오로지 진달래만 감상할 수 있도록 포토존을 설치한 것 외에는 어느 하나 훼손하지 않았다.

또한 진달래가 절정을 이루고 주말 나들이객이 몰리는 27일과 28일에는 강화고인돌문화축제도 함께 열린다.

강화고인돌문화축제의 경우 원시인 복장을 한 퍼포먼스 팀이 고인돌 축조재연을 하는 등 전통 문화예술 공연이 준비돼 있다. 여기에 아이들이 직접 토기와 장신구 등을 만드는 고인돌 아카데미도 운영한다.

아울러 축제현장에서는 강화 약쑥 떡을 만들어보고 무료로 시식할 수 있는 강화 약쑥 떡 만들기 체험을 비롯해 전통 다도 및 혼례 체험, 연날리기 체험 등도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이 참여한 먹을거리 장터, 강화의 농특산물인 약쑥과 인삼 등을 접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돼 있다.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kimsh333@mdtoday.co.kr)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ollow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SPONSORED
동화약품잇치
건강
포토뉴스
 건양대병원, 신종 감염병 발생 모의훈련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건강질병보기 응급처치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