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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유한양행과 한독약품, 남 좋은 일 하는 기업(?)
메디컬투데이 김경선 기자
입력일 : 2013-04-10 06:2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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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사 아닌 '제약 유통사', 오명 듣기도…
[메디컬투데이 김경선 기자]

타 제약사의 의약품을 도입해 판매하는 상품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제약사로 유한양행과 한독약품이 꼽혔다.


◇ 상품매출, 2011년 대비 15.9% 급등

재벌 및 CEO, 기업경영 평가 사이트인 CEO스코어가 1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원외처방조제액이 2011년 대비 10.8% 감소한 반면 같은 기간 상품매출은 15.9% 증가했다.

'원외처방'은 병원들이 외래환자에 대해 병원 외 약국에 처방전을 주는 전문의약품으로 제약사의 가장 중요한 매출원이며 '상품매출'은 제약사가 직접 제조한 제품이 아닌 다국적사 등 타 제약사가 만든 완제품을 들여와 단순히 판매만 해 발생하는 매출이다.

그 중 매출액 대비 상품매출의 비중이 가장 높은 곳은 유한양행으로 62%를 차지했다. 원외처방조제액은 2121억원으로 매출액 대비 27.3%를 차지하는데 그쳤으나 상품매출은 4817억원으로 매출액 대비 62%를 차지한 것이다.

이는 2011년 매출액 대비 상품매출 51.9%(3527억원)에서 약 1500억원 증가한 셈이다.

한독약품 또한 상품매출액이 1520억원으로 48.3%를 차지하며 2011년 보다 100억원 가량 올랐다. 반면 원외처방 조제액은 2011년 3512억원(105.4%)에서 2012년 2487억원(79%)로 1000억원 가량 하락했다.

뿐만 아니라 ▲SK케미칼 39%(1760억원) ▲일동제약 21.1%(764억원) ▲대웅제약 20.9%(1400억원) ▲동아제약 20.6%(2274억원) ▲CJ제일제당 ▲17.1%(772억원) ▲한미약품 17%(1148억원) ▲신풍제약 14.6%(322억원) ▲종근당 11.8%(705억원) 등으로 전반적인 국내 제약사의 도입품목에 대한 의존도가 높았다.

◇ '유통사' 오명 쓴 국내 제약사

유한양행은 당뇨병 치료제 '트라젠타', B형 간염 치료제 '비리어드', 폐렴구균 백신 '프리베나' 등 굵직한 의약품을 도입해 든든히 상품매출을 늘려 가고 있으며 한독약품은 '온브리즈', '가브스' 등 다양한 품목을 도입했다.

이 때문에 국내 제약사들이 '남 좋은 일 하는 기업', 제약사가 아닌 '제약 유통사'라는 오명을 쓰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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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대해 CEO스코어는 "국내 제약사들의 오리지널 약 판매는 결국 국내 제약사의 영업 인력으로 다국적 제약사의 점유율만 높여줘 제 살 깎아 먹기식 경쟁이나 다름없다"라며 "특히 상품매출의 마진율은 자체 생산하는 제품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영업이익과 상관없이 매출이 줄어드는 것을 막기 위한 고육지책에 불과한 셈이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유한양행 관계자는 "상품매출을 집계하는 방식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자사의 원료의약품은 유한화학이라는 별도 공장에서 생산을 한다. 이는 별도 법인에서 생산이 됐기 때문에 제품이 아닌 상품으로 매출액이 집계된다. 유한락스 또한 이와 같은 이유로 상품 매출에 포함된다. 이 제품들이 1500억원 정도의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다. 순수 상품으로만 따지면 상품매출은 44.8%다"라고 해명했다.

이어 도입품목이 증가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국내 제약사가 오리지널 의약품을 보유하지 않고 있으며 지금 당장 신약이 나올 수 없으니 타 제약사의 오리지널 의약품을 수입해 판매할 수 밖에 없는것 같다"라고 밝혔다.

또한 한독약품 관계자는 "자사는 합작회사로 성장해 왔기 때문에 약간 다른 측면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메디컬투데이 김경선 기자(holicks88@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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