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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거북이가 친구하자고 하네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
입력일 : 2013-04-10 06:2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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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 중간에 휴식 취하고 스트레칭 해주는 게 효과적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

기본적인 정보검색이나 문서작업은 물론 은행업무, TV시청, 수다 등 모든 일이 가능한 컴퓨터 그리고 스마트폰 때문에 사람들은 점점 고개가 아래로 내려가고 목은 일자로 굳어간다. 이를 보고 마치 거북이가 목을 쭉 뺀 것 같다고 해 일명 ‘거북목증후군’이라 부른다.

그러나 목을 쭉 빼고 보는 모습 자체가 워낙 익숙해진 상황이라 어깨통증이 있든 두통이 있든 하물며 목 디스크가 생겼든 가볍게 여기기 일쑤다. 그러나 방관은 금물이며 적극적으로 자세와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전남대병원 재활의학과 최인성 교수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사람의 목은 C자형의 커브를 갖고 있는데 ‘거북목증후군’의 경우 목과 어깨 주위 근육과 인대의 긴장 등으로 인해 목뼈가 일자형으로 반듯이 서 있어 구부정해 보인다.

이러한 거북목증후군은 하루 평균 8시간 이상 컴퓨터 작업을 하거나 자주 목과 어깨가 결리고 딱딱하게 굳는 경우, 평소 두통이나 이명(귀가 울림), 눈이 침침함을 호소하는 경우, 앉은 자세에서 보면 등이 굽었거나 자세가 나쁘다는 말을 많이 듣는 경우 의심해봐야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섣부른 판단보다는 전문의의 정확한 검사를 통해 현재 상태와 원인을 찾는 게 중요하다. 그리고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자세 교정, 주사치료, 약물치료, 운동치료 등 자신에게 적합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최인성 교수는 “치료에 도움이 되는 운동으로는 목 근육을 앞뒤, 양옆으로 스트레칭하기, 양손 깍지 낀 상태에서 머리 위쪽으로 쭉 펴거나 좌우로 흔들기, 허리 뒤에서 양손 깍지 끼고 쭉 펴기, 가슴을 펴면서 어깨 들어올리기 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가능하면 자리에서 일어나 온 몸을 움직이는 전신 스트레칭이 도움이 된다. 스트레칭을 할 때는 한 자세를 6초 이상 유지하고 숨을 참지 않고 편하게 쉬면서 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물론 평소 거북목증후군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최인성 교수에 의하면 거북목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작업할 때 사용하는 모니터와 키보드의 높이를 고개가 숙여지지 않도록 적정하게 맞추고 모니터와 눈 사이의 거리는 약 60㎝를 유지한다.

이때 모니터 화면의 경사각은 눈이 화면의 중심을 직각으로 볼 수 있게 하고 팔꿈치 각도는 90도로 하며 팔꿈치 높이는 자판기 높이와 같게 한다.

또한 올바른 자세로 의자에 앉아야 하는데 앉을 때 의식적으로 허리를 세우고 의자의 등받이에 엉덩이를 깊숙이 넣고 앉는다. 등받이 각도는 90~105도 사이로 유지하고 의자가 높을 경우 발 받침대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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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오랜 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 있을 경우 근육과 디스크에 무리를 줘 통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작업 틈틈이 휴식을 취하되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등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준다. 단 통증이 오래 지속되면 전문병원을 찾아 원인을 찾아야 한다.

최인성 교수는 “목뼈가 일자 형태로 변하게 되면 충격흡수 능력이 떨어져 목뼈 사이에 쿠션 역할을 하던 디스크도 지속적인 압박을 받게 된다. 따라서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틈틈이 쉬면서 간단한 스트레칭을 통해 거북목증후군을 예방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kimsh333@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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