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엘클리닉 메디컬투데이 수원수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건강
분당수
건강 음식 속 '칼슘' 많이 먹으면 신장결석 예방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
입력일 : 2013-04-06 09:20:20
목록보기 프린트 스크랩 확대축소 RSS
■ 문 대통령 "의료계의 文케어 우려 이해…합리적으로 개선할 것"
■ 유방암 치료 부작용 줄이려면 '양배추·콩' 많이 드세요
■ 헌재 “의사 자격정지 시효제도 소급금지 규정은 ‘합헌’”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

식품 섭취를 통해 충분히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신장결석이 발병할 위험이 높은 사람들에서 신장결석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같은 이로움은 비단 유제품 속 칼슘에 국한된 것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6일 포틀랜드 Maine 의료센터 연구팀이 '비뇨기과학지'에 밝힌 100만명 이상을 대상으로 한 세 종의 대규모 과거 연구결과들을 분석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식품으로부터 식이 칼슘을 가장 많이 섭취한 남녀들이 가장 적게 섭취하는 사람들 보다 신장결석이 발병할 위험이 20%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유제품과 비유제품 속 칼슘을 합쳐 칼슘을 가장 많이 섭취한 사람들이 통증을 동반한 증상성 신장결석 발병 위험이 낮아 칼슘을 가장 적게 섭취하는 사람들에 비해 결석 발병 위험이 77%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제품 속 칼슘만을 놓고 보았을 때에는 하루 150 그램 가량으로 칼슘을 가장 적게 섭취한 사람들이 800-900 밀리그램 가장 많이 섭취한 사람들 보다 신장결석 발병 위험이 30%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비유제품 속 칼슘을 하루 250 그램 섭취하는 사람들은 하루 450 그램 섭취하는 사람들 보다 신장결석 발병 위험이 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인들의 일생동안 결석 발병 위험은 6% 인 바 이번 연구결과 칼슘 섭취를 적게 할 경우에는 이 같은 위험이 12%로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로또

연구팀은 "비록 신장내 생성되는 결석의 대부분이 옥살산칼슘(calcium oxalate)으로 구성되지만 이번 연구결과 신장 결석이 생길 것을 염려 음식 속 칼슘 섭취를 두려워 할 필요는 없다"라고 밝혔다.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kimsh333@mdtoday.co.kr)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ollow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SPONSORED
동화약품잇치
건강
포토뉴스
 건양대병원, 신종 감염병 발생 모의훈련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당뇨병 건강질병보기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