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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건강서적] 생체리듬을 회복하면 집중력이 높아진다
메디컬투데이 편집팀 기자
입력일 : 2013-04-07 11:2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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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컬투데이 편집팀 기자]

인간은 자기의 의지로 잠들고 깨어나며 배고픔을 느끼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그 모든 것은 우리 몸속에 있는 ‘생체리듬’이 좌우하고 있다. 이 생체리듬은 인간 건강의 전반을 주관할 뿐만 아니라 질병과 노화, 장수의 문제와도 연결되는 아주 중요한 개념이다.


하지만 21세기 현대인의 삶은 어떠한가? 24시간 문을 연 음식점, 대형마트, 편의점 등 현대인의 생체리듬은 조금만 방심해도 깨지기 쉬운 환경에 노출돼 있다. 그런 환경 속에서 우리는 낮과 밤이 뒤바뀐 생활을 하고 연일 야근, 특근, 멀티태스킹을 불사르며 불철주야 일에 시달리다 보면 ‘생체리듬’과 ‘사회리듬’ 사이에 간극이 생겨버리고 만다.

이렇게 생체리듬이 깨진 채로 지속되면 어떤 문제가 일어날까? 우선 스트레스와 압박감이 호르몬 생산 문제에 영향을 줘 심장질환 위험을 높이게 된다. 또한 직장암 발병률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유방암 재발 위험성도 높아진다.

그뿐만 아니라 인슐린 저항이 높게 나타나 당뇨를 비롯해 뇌졸중도 걸리기 쉽다. 치매, 골다공증, 우울증 등 치명적 질병의 발생률이 높아지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이렇게 헝클어진 생체리듬을 되돌리기 위해 저자는 낮잠의 ‘본능’을 받아들이자고 주장한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하루에 딱 15분만 낮잠에 투자하면 집중력이 높아지고 만성피로, 정서불안, 무력감, 우울증 등 현대인들의 문제를 상당 부분 해결할 수 있다는 것.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생체리듬과 낮잠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 것일까? 이 책의 저자는 오랜 문헌 연구와 실험 사례를 바탕으로 ‘하루 15분 낮잠’이야말로 잔병 없고 건강한 삶의 비결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낮잠을 전략적으로 이용하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면서 낮잠의 ‘효능’과 낮잠을 잘 ‘활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기술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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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잠을 자면 뇌의 정보처리 기능이 향상돼 집중력이 2배로 높아진다. 또한 창의력이 향상되기 때문에 기발한 해결 방안, 더 나은 발상, 아이디어를 필요로 하는 직업이면 낮잠이 필수다.

그뿐만 아니라 혈압이나 맥박을 늦추고 면역력과 자연치유력이 높아진다. 에너지가 재생돼 생체리듬 균형이 정상화됨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주의력이 좋아져 실수가 줄어들고 전체를 두루 꿰뚫는 명확한 시각이 생기며 판단력까지 좋아진다. 부정적인 감정 찌꺼기가 해독돼 우울증이 예방되고 뇌가 재구성되기 때문에 기억력이 좋아지기도 한다.

이처럼 이로운 낮잠을 자기 위한 최적의 자세가 따로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잘못 자면 몸 전체에 무리를 줘 근육통과 허리디스크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책 속에는 초보자에게 좋은 자세, 자동차 안에서의 자세, 아주 짧은 쪽잠을 자기 좋은 자세 등 상황에 맞는 효율적인 낮잠 자세가 소개돼 있다.

또한 최면학습, 이완, 비주얼화, 쿠에법(자기 암시요법) 등 잠재의식을 일깨우는 창조적인 낮잠 호흡법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그뿐만 아니라 낮잠을 자고 나서 올바르게 일어나는 방법이 제시된 부분도 눈길을 끄는데 특이하게도 침대에서 오른발부터 내디딜 것을 강조하고 있다.  
메디컬투데이 편집팀 기자(editor@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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