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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화장품 브랜드숍, 포화상태 도달하자 선택한 것이…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
입력일 : 2013-04-08 06:3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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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화장품 매장 중 60% 이상 차지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

화장품 브랜드숍들이 포화상태에 다다르자 대형마트를 선택했다. 우후죽순 생겨나는 브랜드숍들이 할인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이 같은 방책을 꾀한 것이다.


지난해 국내 화장품 시장 규모는 9조 7000억원으로 7%의 성장을 기록했다. 2006년 이후 7년간 연평균 10%에 가까운 성장률을 지속하고 있는 것이다. 그 중 전체 브랜드숍 시장 규모는 약 3조원으로 이는 화장품 시장의 약 30%에 달하는 높은 수준이다.

올해는 지난해 대비 다소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나 10조원 규모를 돌파할 것이며 이 가운데 브랜드숍 화장품 시장은 성장을 주도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대형마트에 입점 된 화장품 브랜드숍 매출이 10% 내의 성장세를 보인 반면, 벤더사들이 운영하는 종합 화장품 매장은 마이너스 성장세를 기록했다.

롯데마트의 화장품 매출 구성비에 따르면, 2011년 종합 화장품은 56.9%에서 지난해 49.1%로 감소한 반면, 브랜드숍은 43.1%에서 50.9%로 증가했다. 지난해 브랜드숍이 7.8%p 상승세를 보이며 규모를 점차 확장해 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주요 화장품 브랜드숍은 총 3800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 30%에 달하는 1160개 매장이 대형마트에 입점 돼 있다.

스킨푸드는 527개 매장 중 43%가 대형마트에 매장을 두고 있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더페이스샵 35%, 에뛰드하우스 30%, 이니스프리 27%, 미샤 23%, 토니모리 20% 등으로 각각 조사됐다.

실제로 성동구에 위치한 A마트에는 9개의 화장품 매장 중 3개를 제외한 나머지 6개가 모두 브랜드숍이다. 66%가 브랜드숍 매장에 달하는 것이다. 양재동에 있는 B마트도 5개 매장 중 1개 만이 종합 화장품 매장에 불과하다.

대형마트의 화장품 시장이 브랜드숍으로 재편되기 시작한 것은 3년도 채 되지 않았다.

3년 전만 해도 대형마트 화장품 코너에는 종합 화장품 매장이 주도했으나 현재는 브랜드숍으로 대체되는 양상을 보이는 등 대형마트 화장품 시장의 흐름이 바뀌고 있는 추세다. 자체 할인행사 및 프로모션 등이 활발한 브랜드숍들이 경기불황과 맞물린 현 상황에서 소비자 소비 패턴을 변화시킨 것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최근 들어 대형마트의 화장품 종합 매장이 매출 부진으로 철수하고 브랜드숍이 입점되는 분위기가 조성돼 왔다. 마트에는 입점할 수 있는 곳이 한정돼 있기 때문에 브랜드숍으로 재편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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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도 포화상태에 도달했기 때문에 브랜드숍이 입점하는 것도 치열하다는 분석이다.

관계자는 “하루 유동인구가 일반 로드숍 대비 높기 때문에 기본적인 수요에 힘입어 매출도 좋다. 높은 수수료율에도 브랜드숍이 입점하려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또한 대형마트는 1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널리 분포돼 있기 때문에 매출에도 상당부분 영향을 미친다”고 덧붙였다.

다른 업계 관계자는 “대형마트의 수수료율이 세기 때문에 잘 나가는 로드숍과 매출 차이가 크지 않으나 일반 상권 보다는 확연히 차이가 난다. 그래서 대형마트에 입점하려고 하는 분위기다”라고 말했다.

유통업체에서는 대형마트 내 종합화장품 매장이 브랜드숍으로 교체된다는 설명이다.

유통업체 관계자는 “대형마트 영업규제로 뚜렷한 출점 계획이 확정된 바 없어 화장품 매장이 추가로 입점 되지는 않다. 그러나 브랜드숍 간의 로테이션이 이루어지거나 종합화장품 매장이 교체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ralph0407@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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