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엔자 백신 R&D’ 기본교육과정 교재 발간

신은진 / 기사승인 : 2013-04-03 12:43:21
  • -
  • +
  • 인쇄
국내 최초로 인플루엔자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된 교재 신종인플루엔자 범부처 사업단은 국내 최초로 인플루엔자의 이해와 인플루엔자 백신 연구개발에 대해 정리한 교재인 ‘인플루엔자 백신 R&D’를 발간했다고 3일 밝혔다.

교재는 사업단 출범 이후 인플루엔자 연구 개발을 위한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다양한 인플루엔자 및 인플루엔자 백신 R&D 전문가 교육과정을 꾸준히 운영해 온 결과 인플루엔자 연구개발 관련 연구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발간됐다.

무엇보다 이번 교재 발간은 인플루엔자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교재 집필에 참여해 국내 최초로 인플루엔자와 인플루엔자 백신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정리된 책자가 만들어졌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인플루엔자 백신 R&D’는 ▲인플루엔자의 이해 ▲인플루엔자의 역학 및 백신 평가 ▲인플루엔자 백신과 면역 ▲인플루엔자 백신의 개발 과정 및 현황 ▲백신 전임상, GMP 및 허가 규제 ▲백신 임상시험’ 등 총 6개의 장으로 구성돼 있다.

각 주제마다 각각의 산·학·관·연의 인플루엔자 전문가들이 교재 집필에 참여했다.

교재는 앞으로 인플루엔자를 연구하고자 하는 대학(원)생에게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인플루엔자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데 사용될 수 있을 것이며 특히 인플루엔자 백신 R&D에 대한 심화된 최신 지견을 집약함으로써 백신 개발에 관여하는 산학관연 연구자의 실무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인플루엔자의 공중보건관리 및 정책 연구에 좋은 참고 지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집필진들은 전망했다.

이 교재는 오는 4월15일부터 5월12일까지 1개월 간 진행되는 ‘인플루엔자 및 인플루엔자 백신 R&D 전문가 온라인 기본교육’ 온라인 과정 수료자에게 교재가 제공될 예정이다.

관련 산학연 연구자, 의료인, 제약회사 직원 및 인플루엔자 연구에 관심 있는 대학(원)생은 15일부터 사업단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및 수강이 가능하다.

사업단은 앞으로도 인플루엔자 백신 심화과정, 실험실, 감염병 유행 모델링 등을 주제로 ‘인플루엔자 R&D 아카데미’ 오프라인 교육을 통해 교재 배포 및 인플루엔자 연구 전문 인력 양성에 꾸준히 노력할 예정이다.

메디컬투데이 신은진 (ejshin@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신규 항노화 단백질 MON2에 의한 수명 연장2021.12.04
원주 고압의학 국제심포지엄 3일 개최2021.12.02
뇌연구원-경북대 연구팀, 혈액 유래의 알츠하이머병 신규 병인 기전 규명2021.12.02
의약품안전원, 약물감시 심화 실무실습생 모집…12월 31일까지 접수2021.11.29
‘우리 다시 시작하자’ 내달 4일 스포츠의학 컨퍼런스 개최2021.11.22
뉴스댓글 >
  • 비브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