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수 메디컬투데이 아동후원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건강
분당수
건강 [임신육아] 어릴 때부터 치아관리 제대로 해줘야죠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
입력일 : 2013-03-20 11:37:37
목록보기 프린트 스크랩 확대축소 RSS
■ 환경부, 가습기살균제 정부구제 대상 17명 추가 인정
■ 찬바람 부는 겨울철, 남모를 나만의 고통 ‘치핵’
■ 장애인 근로자 중 비정규직 60% 넘어
충치와 부정교합 등을 예방하는 중요한 요소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

아이의 고르고 예쁜 치아를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가 없다고 무방비 상태로 내버려뒀다가는 제멋대로 뒤죽박죽인 치열로 고생하는 아이를 만날 수도 있다.


특히 칫솔을 사용하기에 너무 어린 아기들의 경우 앞으로의 평생 치아건강을 위해 부모의 치아관리가 절실하다.

◇ 구강티슈로 아이 입안을 깨끗하게

스스로 칫솔질을 할 수 있는 나이가 아닌 갓 태어난 아기들은 부모가 구강티슈나 핑거칫솔로 잇몸과 혀를 깨끗이 해줘야 한다. 요즘은 사용이 편리한 구강티슈가 대세다.


닥터케네디의 ‘뉴오헬스’는 천연 항균성분인 키토산이 함유된 구강청결티슈로 치아균과 치주균의 세포막을 감소시키는 데 탁월하며 자몽추출물과 감귤추출물이 들어 있어 구취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다.

무엇보다 무보존제, 무색소 등 안전한 천연항균성분만으로 생산했기 때문에 유아들이 거부감을 느끼지 않는다. 현재 1세트 50매가 1만7500원이다.


에코마크의 ‘뉴트리케어 구강청결티슈’는 100% 순면 원단이라 아기의 잇몸에 자극을 주지 않는 구강티슈로 감귤에서 추출한 천연성분으로 향을 내고 자몽종자추출물과 자일리톨, 녹차추출물, 감초추출물이 함유돼 있어 입냄새를 제거해준다.

특히 무방부제, 무색소, 무알코올, 무형광증백제, 무포름알데히드 등 인체에 해로운 5가지가 없다는 점과 1매씩 낱개로 포장돼 있어 휴대가 간편하고 위생적인 점이 특징이다. 30매와 10매로 구성된 세트가 있으며 가격은 각각 9000원과 3000원이다.

◇ 어릴 때부터 치아관리는 필수

유치가 나기 전인 생후 6개월 전후까지는 깨끗한 물에 적신 거즈로 아기의 혀와 잇몸을 부드럽게 닦아주는 것만으로도 세균을 제거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다만 성인과 달리 잇몸 등이 모두 약하기 때문에 부드럽게 해줘야 하며 불소함유 치약은 목으로 넘어갈 수 있으니 삼간다.


로또
이후부터는 유치가 나면서 간지러움과 통증 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치아발달과 빨기 욕구를 모두 충족시켜줄 수 있는 구강발달용 노리개를 사용해주는 게 좋다.

돌이 지나서부터는 유치가 나기 때문에 당분함량이 높은 주스보다는 보리차 등을 마시게 하는 게 좋고 젖병보다는 유아용 컵을 사용하게 해야 충치나 부정교합을 예방할 수 있다. 이때는 유아용 칫솔과 치약을 구입해 사용하도록 하고 스스로 양치하는 습관을 기르게 한다.

무엇보다 주기적으로 치과검진을 받는 게 중요하다. 현재 영유아 건강검진에서는 일정 시기에 무료로 치과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kimsh333@mdtoday.co.kr)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ollow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SPONSORED
동화약품잇치
건강
포토뉴스
 건양대병원, 신종 감염병 발생 모의훈련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응급처치 응급처치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