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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건강레시피] 달작지근 깊은 맛 ‘메추리알장조림’
메디컬투데이 김진영 기자
입력일 : 2013-03-18 16:4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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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들 도시락에 빠질 수 없는 단골 메뉴

[메디컬투데이 김진영 기자]

요즘 회사 주변 식당에서 5000원으로 점심 한 끼를 해결하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울 정도로 물가가 올라 직장인들의 주머니사정을 어렵게 하고 있다. 이에 한 푼이라도 아껴 가계살림에 보탬이 되고자 하는 직장인들이라면 출근길에 도시락을 준비해 점심을 해결하기도 한다.

이 도시락 반찬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있다. 달작지근하고 깊은 맛이 우러나는 메추리알 장조림 하나면 간단하게 즐기는 도시락 점심도 작은 행복이 될 수 있다.

◇ 재료 및 만드는 법

메추리알장조림을 만들기 위해서는 ▲메추리알 2판(56개) ▲물 3컵 ▲식초 1스푼 ▲소금 1/2스푼과 양념재료 ▲멸치육수 2컵 ▲대파 1대 ▲마늘 8쪽 ▲양파 1/2개 ▲설탕 1스푼 ▲간장 1/4컵 ▲맛술 2스푼 ▲올리고당 1스푼이 필요하다.

먼저 냄비에 메추리알을 삶을 물을 넣고 물이 끓으면 8~9분간 삶은 후 찬물에 식혀 껍데기를 벗겨 준비한다. 다른 냄비에는 양념재료를 모두 넣고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여 20분간 더 조린다.

양념이 잘 조리되면 메추리알을 넣고 다시 국물이 자작해지도록 중간불로 더 조린다. 메추리알장조림은 만드는 시간은 다소 길지만 한번 만들어 놓으면 맛있는 반찬이 된다.

◇ 메추리알의 효능

메추리는 내장 기능을 보강하며 기력을 증강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동의보감에 기록된 바에 따르면 오장육부를 보하며 설사를 다스리고 뼈와 근육을 강하게 한다고 알려져 있어 예로부터 강장제로 추천돼 왔다.

또한 메추리알은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 함량이 많은 식품으로 성장기의 어린이 및 청소년들에게 풍부한 영양 공급원으로써 손색이 없다.

특히 메추리알은 계란에 비해 비타민 B1이 6배가 많고 비타민 B12는 12배, 비타민 A는 3배가 많다.

<파워블로거 최상희, 나무수, ‘저녁 반찬까지 해결하는 직장인 10분 도시락’ 일부 발췌>

분당수  
메디컬투데이 김진영 기자(yellow8320@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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