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로슈진단 메디컬투데이 아동후원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건강
분당수
건강 [건강배낭] 겨울과 봄이 공존하는 그곳 ‘영월’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
입력일 : 2013-03-13 08:38:58
목록보기 프린트 스크랩 확대축소 RSS
■ 빅데이터 특별법 제정 잰걸음
■ 우리나라 흙에서 피부 미백 등 기능성 유산균 신종 2종 발견
■ 중국, 대기개선에 288조 투자…한국 기업 주목받는다
울창한 소나무도 보고 빛깔 좋은 한우도 먹고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

가는 겨울이 아쉬우면서도 오는 봄이 반가운 요즘이다. 너무 덥지도 또 너무 춥지도 않아서인지 농촌체험, 생태탐방, 유적지탐방 등 ‘여행’이라는 이야기만 들어도 마음이 들뜨고 설렌다.


무엇보다 이맘 때 떠나는 여행이야말로 따뜻한 햇볕을 쬐면서 덥지 말라고 제법 선선한 바람까지 불어주니 신선놀음이 따로 없다.

◇ 맑은 공기의 자연이 그립다면



강원도는 각종 여행 프로그램의 주요 무대인 동시에 봄여름가을겨울 사계절 내내 여행객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데 특히 한반도 지형을 꼭 빼닮은 ‘리틀 한반도’와 조선 6대왕 단종의 발자취가 남아 있는 ‘장릉’, ‘청령포’ 등을 만날 수 있는 영월이 대세다.

영월 그중에서도 남면 광천리의 청령포는 단종의 한과 아픔이 서려있는 유배지로 서강이 휘도는 안쪽에 자리하고 있다. 이곳은 육지와 이어진 육육봉의 험준한 암벽이 솟아 있어 나룻배를 이용해야만 출입이 가능한 섬과 같은 곳이다.

청령포에는 단묘유지비와 어가, 노산대, 망향탑 등 단종의 흔적을 느낄 수 있는 유적들이 있다. 또한 송림이 빽빽이 들어차 있는 솔숲 가운데 천연기념물인 관음송이 서 있어 고즈넉한 기운까지 더 해준다.


울창한 소나무 숲길 산책로를 따라 들어가면 주천강과 평창강이 만나 서강을 이루는 선암마을(한반도면 옹정리)이 있다. 이곳의 전망대에서는 영월의 대표 자랑거리인 ‘리틀 한반도’를 볼 수 있다. 해남의 땅끝마을, 포항의 장기곶과 같은 형상이 오묘하게 닮은 한반도 지형이 한눈에 들어온다.

더욱이 선암마을의 한반도 지형의 주변으로 땅 표면이 높아져 생긴 감입곡류하천과 하안단구도 관찰할 수 있다. 선암마을 외에도 별마로천문대 근처의 습곡지형(영월읍 영흥리), 요봉층역암지대(북면 마차리), 스트로마톨라이트(북면 문곡리) 등은 지리·지구과학 공부하기에 으뜸이다.

뿐만 아니라 영월의 관문인 소나기재 마루에서 100m 정도 들어가면 거대한 기암괴석이 굽은 강줄기를 따라 선돌도 만날 수 있다. 선돌은 석회암으로 이뤄져 있어 절리(여러 원인과 방식으로 암석들이 충격을 받아 만들어진 금)가 잘 나타나 절경을 이룬다.

아울러 전자파 차단 효과가 뛰어난 숯에 대한 연구·개발이 활발히 이뤄지는 ‘태백산 참숯가마’(상동읍 덕구리)를 비롯해 석회암 지대에서 생산돼 당도가 높아 맛이 좋고 농약과 화학비료를 거의 쓰지 않은 포도를 맛볼 수 있는 ‘예밀포도마을’(김삿갓면 예밀리), 30만 종이 넘는 버섯의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는 ‘물바람버섯교육농장’(영월읍 연하리) 등도 인기다.

수원수

◇ 금강산도 식후경, 한우로 몸보신하자


영월군은 전국 양방향 검색시스템이 탑재된 대중교통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 중이다. 관광객들은 이 시스템을 통해 전국 주요 지점에서 영월군 관광지까지의 이동수단 및 이동수단별 운행시간과 요금 등 운행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영월 다하누촌에서는 코레일관광개발과 코레일투어, 썬모레투어, 웹투어 등 국내여행사들과 손잡고 영월 여행상품을 출시했다. 이 여행상품에는 청령포를 비롯해 선암마을, 선돌 등의 주요 관광지를 둘러보고 한우마을인 다하누촌에서의 식사하는 일정으로 구성돼 있다.

영월의 질 좋은 한우를 값싸게 즐길 수 있는 ‘다하누촌’은 주천면 주천리에 위치해 있으며 주말이면 저렴한 가격에 품질 좋은 한우를 먹기 위해 몰려든 사람들로 북적인다.

다하누촌은 초기에 정육점 1곳과 식당 3곳으로 시작해 현재는 10배 이상의 성장했다. 관광버스 유입 대수만해도 월평균 170여대며 방문객의 경우 지난해에만 150여만 명에 이를 만큼 대한민국 대표 한우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아울러 다하누촌에는 방문한 관광객들을 위해 윷놀이, 투호, 팽이치기 등의 민속놀이기구 체험과 천원경매, 사골 무게 맞추기와 같은 행사도 수시로 진행한다.

뿐만 아니라 중앙광장 본점 앞에 대형 가마솥 6개와 ‘영월 다하누촌 주막’을 설치해 24시간 우려낸 한우 사골과 영월 지역 특산품인 영월 막걸리를 무한정 제공 중이다.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kimsh333@mdtoday.co.kr)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ollow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SPONSORED
한국BMS제약
건강
포토뉴스
 건양대병원, 신종 감염병 발생 모의훈련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당뇨병 비만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