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엘클리닉 메디컬투데이 수원수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건강
수원수
건강 [여행레저] 자전거로 건강과 근검절약을 동시에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
입력일 : 2013-03-13 08:38:58
목록보기 프린트 스크랩 확대축소 RSS
■ 文케어 세부계획 발표 내년으로 미뤄지나…복지부, 의료계와 협의 재개
■ 초고감도 유전자 검출 가능한 다가 단백질 광학센서 개발
■ 해양생물 활용해 자궁경부암 원인바이러스 억제물질 개발
자신의 성향에 따라 다양한 컬러의 자전거 선택 가능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이라는 의미에 ‘자출족’이라는 신조어까지 탄생할 만큼 젊은 직장인들 사이에서 운동도 되고 교통비도 줄일 수 있는 자전거가 인기를 끌고 있다.


그래서 공원을 비롯해 도심 곳곳에서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서울시의 경우 자전거 지도를 만들어 배포할 정도다.

◇ 하이브리드 자전거로 도심 하이킹

다양한 종류의 자전거가 있지만 요즘은 시내를 주행하고 하이킹에 적합한 도심형 자전거 즉 ‘하이브리드 자전거’가 대세다.


스마트의 ‘700C DUET’은 곡선형 자체 디자인의 하이브리드 자전거로 450, 510 등 두 종류의 사이즈로 나왔으며 하이텐강 하이브리드 프레임으로 이뤄져 있다. 이 제품은 알루미늄 3중 컬러림과 켄다 컬러타이어로 디자인해 심미적이다.

또한 ‘700C DUET’은 시마노 7단 썸시프트 변속시스템에 고급 전립선 보호 컬러안장, 알루미늄 캘리퍼 브레이크, 알루미늄 핸들바 및 핸들스템, 컬러 핸들그림, 알루미늄 시트포스트가 특징이다. 색상은 블랙·레드, 화이트·레드, 화이트, 핑크, 블랙·옐로우, 블랙·바이올렛 등 총 6가지며 가격은 22만5000원이다.


블루레포츠의 ‘VLLU HIV’ 시리즈는 모두 안정적인 조향과 속도 유지에 탁월한 수평탑 프레임인 ALLOY 프레임을 사용하고 고속주행에서 탁월한 500mm하이림을 채용한 새로운 감각의 자전거다.

특히 SRAM X3과 X4 구동계 구성으로 빠른 변속과 속도감을 맞볼 수 있다. 아울러 올화이트부터 올블랙, 화이트·블루, 퍼플·블랙, 블랙·레드, 화이트·핑크, 블랙·핑크 등 다양한 색상조합으로 출시돼 개성강한 자전거 라이더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것이다. 가격은 모델에 따라 35만원부터 43만원이다.


삼천리자전거의 ‘레포츠 700C 솔로’는 심플한 프레임에 컬러포인트를 준 디자인의 하이브리드 자전거로 700C 사이즈의 얇은 타이어가 장착돼 있고 고급스러운 무광 실버 컬러의 프레임에 퍼플색으로 부품 컬러 포인트를 줬다.

무엇보다 바퀴에 적용한 50mm 높이의 림, 7단 변속시스템 장착, 440과 510의 두 가지 사이즈 등이 장점이다. 아울러 2013년 신제품부터는 HSR 튜브와 강도보강용 스트포스트가 사용돼 안정성 또한 우수하다. 실버컬러를 포함한 7가지 컬러로 출시됐으며 가격은 33만원이다.

분당수

◇ 자전거 안전점검은 필수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을 하거나 여행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적합한 자전거를 골라 안전하게 타는 게 중요하다.

우선 자전거를 선택할 때는 자전거의 프레임 소재, 시트튜브의 크기와 조절가능성, 안장에서 핸들까지의 거리 등을 고려해야 한다. 시트 튜브에 달려 있는 안장의 높낮이는 조절되지만 핸들까지의 거리는 조절하기 힘들기 때문에 앉았을 때 편안해야 한다.

안장의 위치는 안장에 올라타고 페달을 가장 낮은 위치로 해서 신발의 뒤꿈치를 얹었을 대 무릎이 가볍게 퍼지는 정도면 된다. 핸들의 경우 어깨 넓이와 같은 정도의 폭이 적당하다.

또한 자전거에 들어간 변속기, 허브, 브레이크 등의 부품이 가벼울수록 좋은데 이는 매장에서 직접 들어보고 확인하는 게 효과적이다.

한편 자전거를 타기 전에는 안전점검을 하는 게 좋다. 앞바퀴와 뒷바퀴가 단단하게 부착돼 있는지 퀵 릴리즈 레버를 확인한 뒤 타이어가 찢어지지 않았는지 등을 확인한다.

아울러 앞바퀴와 뒷바퀴 안쪽을 손가락 끝으로 부드럽게 만지면서 스포크의 파손 여부를 점검하고 바퀴의 회전력, 브레이크 레버, 체인, 페달 등도 꼼꼼히 체크한다.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kimsh333@mdtoday.co.kr)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ollow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SPONSORED
한국BMS제약
건강
포토뉴스
 건양대병원, 신종 감염병 발생 모의훈련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응급처치 비만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