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수 메디컬투데이 아동후원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건강
비엘
건강 [가마솥] 카페인 줄 알았는데 비빔밥을 판다?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
입력일 : 2013-03-08 14:10:42
목록보기 프린트 스크랩 확대축소 RSS
■ ‘안정성 논란’ 나노식품·화장품, 오픈마켓서 버젓이 유통
■ 30세 미만은 소고기, 30세 이후는 채소·과일 먹어야 기분 좋아져
■ 피부개선 효능은? 의견 '분분'
슬로푸드의 대명사 한식을 즐길 수 있는 ‘식탁 위’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

바쁜 현대인들에게 식사시간은 잠시나마 업무에서 해방될 수 있는 특권이다. 또한 오전에 일한 스트레스를 날려주면서 동시에 오후에 사용할 에너지를 충전해주는 시간이 바로 식사시간인 것이다.


이때 위에 부담도 줄이고 칼로리도 낮아 살찔 염려를 하지 않아도 되는 한식을 즐겨보는 건 어떨까? 슬로푸드의 대명사인 한식을 즐김으로써 건강까지 챙길 수 있다면 이야 말로 웰빙이 아닐까?

◇ 카페에서 먹는 한식 한 상 ‘식탁 위’

2·6호선 환승역인 합정역 3번 출구로 나와 메세나폴리스를 끼고 오른쪽으로 돌아 약 300m 정도를 가다보면 단독주택 틈새로 노란색으로 칠을 한 ‘식탁 위’가 위치해 있다.


이곳은 지난해 9월 중순 오픈한 곳으로 비빔밥과 떡갈비, 감자전 등 한식을 파는 음식점이다.

계단을 올라 2층 식탁 위의 문을 열면 오픈주방이 눈에 들어온다. 그리고 메뉴가 칠판에 적혀 있으며 내부 곳곳에 인테리어 소품, 프리마켓 작가의 작품(판매 가능) 등이 배치돼 마치 카페에 온 것 같은 기분마저 든다.

식탁 위 안상은 대표는 “조용하면서도 아늑한 분위기를 좋아하고 한식을 좋아한다. 둘을 접목해 편안하게 식사를 할 수 있으면 어떨까라는 생각에 주택을 개조하고 인테리어를 했다”고 말했다.

여기서 ‘식탁 위’라는 상호는 깔끔하게 식탁 위에 한상 음식을 차려냈다는 의미라고.

한식과는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이곳에서 준비한 음식은 어떨까? 기자들이 직접 식탁 위의 인기메뉴인 소고기고추장비빔밥을 시식한 결과 자극적이지도 텁텁하지도 않으면서 깔끔한 맛이 일품이었다.


이때 메인요리와 국, 밑반찬 등은 고풍스러운 도자기에 담겨 1인용 트레이에 한 상 가득 차려 나온다.


로또
무엇보다 식탁 위의 메뉴들에 사용하는 부추, 열무, 고구마, 고추, 배추 등의 식재료는 안 대표의 할머니께서 직접 키운 채소들이며 안 대표 역시 주말마다 할머니의 농장에 찾아가 식재료를 수확한다고 한다.

또한 비빔밥에 맛을 결정하는 양념장 등의 소스의 경우 안 대표가 유자청과 매실청 등을 이용해 젊은 세대들의 입맛에 맞게 개발한 것들이다.

안 대표는 “식재료는 할머니께서 직접 키우시는 재철 야채를 수확해 사용하고 있다”며 “여유롭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맛있고 건강하게 식사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고 말했다.

이러한 식탁 위에서는 소고기고추장비빔밥 이외에도 ▲떡갈비 정식 ▲훈제오리 유자청소스 ▲해산물 숙주볶음 ▲감자전 등을 맛볼 수 있다.

◇ 이제는 ‘슬로푸드’ 시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면서 ‘슬로푸드’에 대한 관심 또한 함께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슬로푸드(slow food)란 제대로 준비하고 천천히 먹을 수 있는 음식을 뜻하는데 요리하는 과정부터 다 먹을 때까지 느긋하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된장찌개 등의 한식이 이에 해당한다.

슬로푸드는 좋은 식재료를 사용해 담백하면서도 자극적이지 않고 기름이나 방부제 등을 사용하지 않아 건강증진에 도움이 된다.

다시 말해 높은 열량에 건강에 좋지 않은 물질이 많은 패스트푸드와 달리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한 끼 식사로도 에너지를 충전하는 등 만족감이 높다.

또한 천천히 오래 음식을 먹기 때문에 소화에 부담을 주지 않아 위장장애가 있는 사람에게 유익할 뿐만 아니라 굳이 다이어트를 하지 않아도 자연스레 정상체중을 유지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kimsh333@mdtoday.co.kr)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ollow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SPONSORED
한국BMS제약
건강
포토뉴스
 건양대병원, 신종 감염병 발생 모의훈련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응급처치 고혈압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