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수 메디컬투데이 85회 세미나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산업
닥터수
산업 한국MSD, '로타텍, 웰컴 투 리얼 월드' 심포지엄
메디컬투데이 김경선 기자
입력일 : 2013-03-06 11:39:32
목록보기 프린트 확대축소 RSS
3년간 국내에서 급성 위장관염으로 인한 입원에 대한 후향적 연구결과 발표

[메디컬투데이 김경선 기자]

실제 진료 환경에서의 로타텍 도입 효과에 대한 국내외 데이터를 발표하고 로타바이러스 질환 및 예방에 관한 최신 지견을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인 머크사의 한국법인인 한국MSD는 5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로타텍, 웰컴 투 리얼 월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심포지엄 첫 세션은 강진한 교수(가톨릭의대 서울성모병원 소아감염분과 책임교수)의 '국내 로타바이러스 백신 도입에 따른 한국 역학' 데이터가 발표됐다.

강 교수의 발표 내용에 따르면 한국을 대표하는 6개 도시의 8개 병원에서 2007년 로타바이러스 백신 도입 이후 5세 미만의 소아를 대상으로 급성 위장관염으로 인한 입원에 대한 병원 기반의 후향적 연구 결과 일정 기간동안 통상적인 임상 진료 하에서 급성 설사로 입원한 5세 미만 소아 중 로타바이러스 위장관염은 26.42%였으며 로타바이러스 위장관염으로 입원한 환자의 수가 각각 1255명, 997명, 707명으로 해마다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또한 로타바이러스 백신이 국가 필수 예방 접종에 속해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로타바이러스 양성율을 연도별/월별로 분석한 결과 2007년 8월~2008년 7월에서 1~3월에 발생율이 가장 높았으나 최근에는 발현 계절이 4~5월로 지연되는 양상을 보였다.

아울러 과거에 생후 2개월부터 2세 사이에서 발생이 가장 높았으나 이 연령에서 발생이 가장 낮은 변화를 보였다.

이어 두번째 세션에서는 티모 베시카리(핀란드 탐페레 대학 백신 연구센터장) 교수가 '핀란드 & 미국 국가접종 프로그램에 따른 실제 환경에서의 로타텍의 효과' 발표를 진행했다.

티모 베시카리 교수의 발표 내용에 따르면 2001년부터 2004년까지 전세계 11개국 7만 여명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실시한 대규모 REST 임상시험 참여자 중 핀란드 영유아 약 2만1000명을 추적 조사한 결과 5가 로타바이러스 백신인 로타텍 3회 접종 완료 후 최대 3.1년까지 로타바이러스 혈청형과 관계없이 로타바이러스 위장관염으로 인한 영유아의 병원 입원 및 응급실 방문을 94% 감소시켰다.

이는 실제 진료 환경에서의 로타텍 접종에 따른 높은 예방효과를 입증하고 있어 로타바이러스 백신 접종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으로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로타바이러스 백신 접종이 선택 예방접종에 속해 있으나 핀란드에서는 국가 예방접종사업으로 로타텍을 채택 및 접종해 기본 접종되고 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 강진한 교수는 "미국, 호주 등 선진국처럼 국내 또한 로타바이러스 백신 도입 이후에 로타바이러스에 의한 질환이 감소 및 로타바이러스 유행의 최고조 시기가 지연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국내에서도 시기와는 상관없이 로타바이러스 위장관염의 발생율을 줄이기 위해서는 로타바이러스 예방 백신 접종을 지속해야 한다"라며 "특히 다양한 혈청형 변이 특성으로 인해 예측 불가능하게 유행하는 로타바이러스의 국내 역학을 감안했을 때 다양한 혈청형이 포함된 다가백신의 접종이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서울 지역에서 시작된 이번 심포지엄은, 6일(대구), 7일(부산), 8일(광주)까지 각 지역에서 잇따라 심포지엄이 진행될 예정이다.

비엘  
메디컬투데이 김경선 기자(holicks88@mdtoday.co.kr)
선크림에 보톡스가! 선크림 자외선만 차단한다고?

병원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동화약품잇치
산업
포토뉴스
 서울시의사회 창립 104주년 기념식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건강질병보기 비만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