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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건강레시피] 바삭바삭 입맛 돋우는 ‘감자전’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
입력일 : 2013-03-03 11: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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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트륨과 콜레스테롤 배출을 돕는 감자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

주말에 간식으로 또는 오랜만에 갖는 남편과의 술자리에서 안주로 간단하면서도 영양이 듬뿍 담긴 음식을 내놓으면 금상첨화다. 하지만 초보주부들에게 어느 요리하나 만만한 게 없다. 이럴 때면 쉽고 간단하면서도 바삭함과 건강함을 동시에 갖춘 ‘감자전’을 만들어보자.

◇ 재료 및 만드는 법

10분이면 뚝딱 만들 수 있는 감자전에는 ▲감자 2~3개 ▲밀가루 1~1.5국자 ▲다시가루 ▲식용유 ▲홍고추 ▲쑥갓 등이 들어간다. 또한 감칠맛을 더해주는 소스에는 ▲양조간장 1스푼 ▲식초 1스푼 ▲물 1스푼 ▲설탕 1/2스푼 ▲쪽파 1/2줄기 ▲고춧가루 1티스푼이 필요하다.

준비된 감자의 껍질을 벗긴 뒤 믹서에 넣고 갈아준다. 다 갈은 감자에 밀가루와 다시가루를 넣고 섞으면 기본 반죽은 준비가 끝났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개어 놓은 반죽을 먹기 좋게 올려 굽는다. 아이들을 위해 한 입 크기로 구워도 좋고 술안주로 먹을 수 있게 국그릇 정도 크기로 구워도 좋다. 이때 전의 윗면에 홍고추와 쑥갓 잎으로 장식을 하고 다시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굽기만 하면 전은 완성된다.

소스의 경우 양조간장 등 준비된 재료를 섞어주면 된다. 단 쪽파는 잘게 썰어줘야 한다.

◇ 감자의 효능

감자에는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성분이 있어 감자를 먹으면 체내 축적된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동맥경화나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감자 속 칼륨은 나트륨의 배출을 돕고 수분조절 기능을 촉진해 혈압을 정상수치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칼륨은 식이섬유와 함께 변비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더불어 감자의 비타민C와 철분이 빈혈을 예방한다.

특히 감자를 생즙으로 마시면 알기닌 성분을 그대로 흡수할 수 있는데 이는 염증을 치료하고 궤양의 출혈을 막고 소독하는 역할을 한다.

닥터수

<인기블로거 신지선, 휴먼앤북스, ‘초보주부, 엄마의 레시피를 훔치다’ 일부 발췌>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kimsh333@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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