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엘클리닉 메디컬투데이 아동후원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건강
수원수
건강 [만보기] 만성질환자 운동하기 ⑩ 암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
입력일 : 2013-02-18 07:55:27
목록보기 프린트 스크랩 확대축소 RSS
■ 줄기세포 화장품이란?
■ 30세 미만은 소고기, 30세 이후는 채소·과일 먹어야 기분 좋아져
■ 헌재 “의사 자격정지 시효제도 소급금지 규정은 ‘합헌’”
온몸을 모두 움직이는 운동으로 체력 키우는 게 중요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

과거와 달리 요즘은 치료법이 개발 등으로 더 이상 암이 완치가 불가능한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암입니다”라는 말을 듣는 순간 가슴이 덜컥 내려앉는다.

국가암정보센터에 따르면 평균수명을 살 경우 36.2% 즉 10명 중 4명 정도는 암에 걸린다. 자신이 6명에 속할지 반대로 4명에 속할지 아무도 모른다. 따라서 평소 건강검진과 운동 등의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암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 체력 및 면역력 증진 위한 운동해야

암은 면역력이 저하됐을 때 주로 발병하기 때문에 평소 면역력 증진 및 신체의 근육과 신경 기능 등 체력 향상을 위해 전신을 모두 활용하는 운동을 해야 한다.

특히 자궁내암이나 담낭암, 자궁암, 대장암은 비만인 경우 발생 위험률이 높아지는 만큼 자신에게 적절한 운동을 찾아 규칙적으로 실시하는 게 좋다.

유방암의 경우 일주일에 최소 5회 이상 활동량을 늘려주기만 해도 예방이 가능하다. 가만히 누워 TV를 보는 대신 앉거나 서서 본다든지 혹은 저층을 올라갈 때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는 등 일상에서 운동하는 방법을 찾는다.

또한 주 3회 이상, 회당 30분 이상의 규칙적인 운동은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정신을 맑게 해줘 스트레스의 정도를 낮추는 효과도 있다.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에는 걷기와 산책은 물론 속보나 달리기, 등산, 체조, 구기운동, 근력운동 등 분야를 막론하고 기초체력과 근력을 두루두루 증진할 수 있는 운동이라면 충분하다.

다만 자신의 현재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그에 따른 운동 선택이 필요하다. 아울러 땀이 날 정도 혹은 살짝 숨이 찬 정도의 강도로 운동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 암 예방 수칙 준수해야

주기적으로 암 관련 건강검진을 받고 발견 시 적극적인 치료를 하는 게 암을 이기는 방법 중 하나다. 그러나 발병하기 전부터 암 예방 수칙을 지키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

비엘

평소 담배를 피우고 있다면 금연하고 타인이 피는 담배 연기도 피하는 게 상책이다. 또한 필수 영양소가 고루 들어간 식단으로 식사하고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며 술은 하루 2잔 이내로만 마신다. 음식 역시 짜거나 탄 음식은 먹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체격에 맞는 체중을 유지하고 각 시기에 따른 예방백신을 접종해주며 발암성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이와 함께 성 매개 감염병에 걸리지 않도록 안전한 성생활을 한다.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kimsh333@mdtoday.co.kr)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ollow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SPONSORED
건강
포토뉴스
 건양대병원, 신종 감염병 발생 모의훈련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비만 건강질병보기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