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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만보기] 만성질환자 운동하기 ⑨ 협심증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
입력일 : 2013-02-16 13: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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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장에 무리가 갈 수 있는 수준의 운동은 삼가야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

실내와 실외의 기온이 급격한 차이를 보이거나 몸이 견디지 못할 만큼 무리한 운동을 했을 때 즉 심장의 활동량이 많아질 경우 ‘협심증’이 유발될 수 있다.

협심증이란 3개의 관상동맥 중 어느 한 곳에서라도 급성이나 만성으로 협착이 일어나거나 심장의 전체 또는 일부분에 혈류 공급이 감소하면서 산소 및 영양 공급이 급격하게 줄어들어 심장근육이 이차적으로 허혈 상태에 빠지게 되는 상황을 말한다.

만약 호흡곤란을 동반한 가슴 통증이 나타난다면 협심증을 의심해봐야 하며 평소 협심증이 발병되지 않도록 운동 및 식습관 등을 개선해야 한다.

◇ 자신에게 적합한 운동과 강도에 따라 실시

협심증을 예방하기 위한 운동을 시작하기에 앞서 자신의 건강상태와 체력수준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운동을 찾는 게 중요하다.

일반적으로는 빠르게 걷기와 조깅, 고정식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이 효과적이며 이 운동들은 주 3~5회, 회당 30분 이상 하도록 한다. 이때 운동을 하는 강도는 옆 사람과 이야기할 때 숨이 약간 차고 가슴이 뛰기 시작하면서 땀도 조금 나는 상태까지가 적당하다.

협심증은 심장이 활동을 많이 하면 할수록 발생될 확률이 높은 만큼 겨울철 새벽이나 늦은 밤에 운동하는 것은 되도록 삼간다. 만약 새벽운동을 해야 할 상황이라면 얇은 옷을 충분히 껴입고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 보온에 신경 써야 한다.

또한 본격적인 운동을 하기 전에는 심박수가 안정적인지 컨디션이 괜찮은지 등 현재 상태를 체크한다. 아울러 실내에서 10분 이상 스트레칭 등의 준비운동을 해줌으로써 심장에게 운동한다는 신호를 보낸다.

협심증 환자의 경우 전문의에게 적합한 운동을 처방받고 지시에 따라 운동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운동을 하는 중에 심장에 압박이 온다거나 통증이 느껴질 때는 즉시 운동을 중지하고 휴식을 취한다. 또 중간 중간 심장에 부담이 가는지 심박수를 체크한다.

무엇보다 규칙적이고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며 자신의 능력 이상 과욕을 부리지 않아야 한다.

◇ 과일, 채소 등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

수원수

협심증 등의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데 채소와 과일, 생선, 해조류 등을 섭취하는 반면 당분이 많은 청량음료나 트랜스지방 및 콜레스테롤이 많은 식품은 줄이는 것이 좋다.

달걀노른자 하나에 콜레스테롤이 213mg 정도 함유돼 있는데 이는 일반적인 일일섭취량인 300mg에 가까운 수준으로 하루 2개 이상 노른자를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2개 이상 달걀을 먹고 싶다면 흰자만 먹고 이외에도 생선의 알이나 오징어 새우 등도 조심한다.

또한 나트륨 즉 소금 섭취를 줄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가공식품이나 인스턴트식품은 최대한 섭취하지 않고 자반보다는 날 생선을 섭취하는 게 도움이 된다.

아울러 평소 자신의 혈압 및 심박수 등을 꼼꼼히 체크하고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도록 한다. 무슨 질병이든 조기에 발견할수록 완치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kimsh333@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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