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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건강레시피] 칼로리 걱정 없는 ‘두부 스테이크’
메디컬투데이 김진영 기자
입력일 : 2013-02-18 07:5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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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단백 저칼로리 두부로 건강과 몸매 모두 잡자

[메디컬투데이 김진영 기자]

다이어트를 계획한 여성들의 식단에 빠지지 않는 재료를 꼽자면 두부를 빼놓을 수 없다. 고단백 식품이면서 칼로리가 낮아 살이 찌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이어트 중에도 여러 음식의 유혹에 흔들리곤 한다. 이 때 두부를 재료로 한 스테이크라면 칼로리 걱정 없이 풍부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 재료 및 만드는 법

두부 스테이크를 만들기 위해서는 ▲두부 1모 ▲표고버섯 3개 ▲청피망 1/2개 ▲홍피망 1/2개 ▲빵가루 2큰술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적당량 ▲식용류 적당량 ▲참기름 1큰술 등이 필요하다. 소스재료로는 ▲채수1컵 ▲청장2큰술 ▲매실효소 2큰술 ▲사과 1/2개를 준비해야한다.

먼저 두부를 으깬 후 베보자기에 물기를 꼭 짜낸다. 표고버섯은 곱게 다져 소금과 참기름으로 간을 하고 피망도 곱게 다져 준비한다.

사과도 곱게 갈아 소스재료와 섞어 한소끔 끓여낸다. 으깬 두부에 버섯과 피망을 넣고 후춧가루를 넣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잘 빚는다. 마지막으로 달군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준비한 반죽을 올려 노릇노릇하게 익혀낸다.

◇ 두부의 효능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 일컫는 콩. 두부는 콩을 가공한 식재료 중 가장 대중적이고 다양한 조리가 가능한 음식이다.

두부는 단백질 함량이 높으면서 지방과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또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 불리는 ‘이소플라본’이 풍부해 갱년기 증상 완화에도 탁월하며 칼슘을 다량 함유해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추천된다.

또한 레시틴 성분은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피토스테롤 성분은 심장병을 예방한다.

<홍승스님·전효원 원장, 영진닷컴, ‘마음을 담은 사찰음식’ 일부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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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컬투데이 김진영 기자(yellow8320@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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