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수 메디컬투데이 매일유업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건강
로또리치
건강 [건강레시피] 감기 증상완화에 도움되는 ‘대추두부완자조림’
메디컬투데이 김진영 기자
입력일 : 2013-02-16 09:16:53
목록보기 프린트 스크랩 확대축소 RSS
■ 최근 3년간 전자담배로 인한 국내 화재 6건…"과충전 폭발 주의"
■ '아비노·올레이툼' 습진 입욕제 효과 '꽝'
■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처리 위반 감리위, 12시간동안 진행
아이들이 좋아하는 꼬치요리로 먹는 재미까지

[메디컬투데이 김진영 기자]

명절 차례상차림이나 보양식에서 빠지지 않는 대추. 대추가 몸에 좋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으나 아이들의 입맛을 사로잡기에는 역부족이다. 이 때 대추와 두부로 조림을 만들어 아이들이 좋아하는 꼬치 요리로 변신시키면 맛있는 건강 간식이 될 수 있다.

◇ 재료 및 만드는 법

대추두부완자조림을 만들기 위해서는 ▲건대추 20개 ▲두부 1/3모 ▲당근 1/4개 ▲표고버섯 3개 ▲청피망 1/2개 ▲홍피망 1/2개 ▲소금 1큰술 ▲식용유 적당량을 준비해야 한다.

양념 재료에는 ▲맛 간장 1컵 ▲조청 1/2컵 ▲참기름 1작은술 ▲소금 1작은술 ▲통깨 1큰술 ▲후춧가루 적당량이 필요하다.

먼저 건대추는 깨끗이 씻은 후 돌려깎기 해 씨를 제거한다. 두부는 칼등으로 으깬 후 베보자기에 싸서 물기를 꼭 짠다.

이어 당근과 표고버섯, 피망을 손질해서 곱게 다진 후 식용유를 두른 프라이팬에 모두 넣고 볶으며 소금으로 간을 한다.

만들어 둔 두부와 채소를 그릇에 담고 통깨, 후춧가루, 소금 2작은술, 참기름을 넣어 손으로 치대 대추 속에 넣을 완자 반죽을 만든다.

씨를 제거한 대추 속에 반죽을 조금씩 넣고 꼭 눌러준다. 이 때 대추를 동그랗게 말아 모양을 잡아줘야 한다.

이어 냄비에 맛간장과 조청을 넣고 끓이다 속을 채운 대추를 넣고 약한 불에서 조린다. 국물이 자작해지면 불을 끄고 참기름을 넣어 윤기를 낸다.

◇ 대추의 효능

대추는 특유의 단맛이 나기 때문에 별다른 조리 없이도 쉽게 즐길 수 있는 음식이다. 대추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돼 있는데 이는 활성화산소를 줄여 노화를 예방할 뿐 아니라 비타민이나 식이섬유, 플라보노이드, 미네랄 등이 풍부해 암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로또

또한 따뜻한 성질을 가진 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손발이 차거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사람에게서 추천된다.

특히 대추는 호흡기 질환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감기에 걸렸을 때 대추를 우려낸 차를 마시게 되면 기침을 멈추는데 도움이 된다.

<홍승스님·전효원 원장, 영진닷컴, ‘마음을 담은 사찰음식’ 일부 발췌>  
메디컬투데이 김진영 기자(yellow8320@mdtoday.co.kr)
선크림에 보톡스가! 선크림 자외선만 차단한다고?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ollow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SPONSORED
건강
포토뉴스
 순천향대천안병원, 새 주차타워 완공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응급처치 응급처치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