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육아] 임산부는 ‘철분’이 필요해요

김진영 / 기사승인 : 2013-01-24 17:33:45
  • -
  • +
  • 인쇄
임신 20주 이후부터 분만시까지 철분제 섭취 권장 임신 중에는 호르몬의 변화로 다양한 신체변화가 나타날 뿐 아니라 자신의 건강이 곧 태아의 발달과도 직결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할 것, 챙겨야 할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그 중 임신 이후 가장 써야 할 것을 꼽자면 철분과 엽산이다. 철분은 우리 몸에서 혈액생성과 산소운반을 돕는데 이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빈혈, 탈모, 식욕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때문에 철분이 풍부한 육류, 견과류 등 음식섭취와 더불어 철분제를 챙겨먹어야 한다.

◇ 부작용 낮추고 흡수율 높이고

철분제는 일반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으로 나뉜다. 일반의약품의 경우 철분 자체의 흡수를 돕는 제품이 많고 건강기능식품에는 비타민 등 추가 영양제로서의 제품이 다양하다.

대웅제약의 ‘헤모큐액’은 철분제 특유의 비리고 아린 맛을 개선한 제품으로 복합과일향을 첨가해 상큼하고 시원한 과일향으로 거부감을 완화시켰다. 또 위벽을 자극하지 않아 임신이나 수유 중에게도 적합한 제품이다.



철분제를 과다복용하면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는데 헤모큐액은 철분제의 부작용을 줄여 장기복용에 적합하도록 했다. 또 호박산이 철분의 흡수율을 20~30% 증가시켜 체내 이용율을 높였다. 철로서 1회 40mg이며 가격은 30병 기준 3만원 가량.

한미약품의 ‘훼로맥스 플러스’는 조산 방지 및 기형아 예방을 위한 엽산과 임신중독증 예방을 위한 조혈비타민 피리독신을 함유한 제품이다.



적갈색 원형의 정제로 정제의 크기가 작아 복용이 편리할뿐 아니라 위장장애 등 부작용도 최소화했다. 씹거나 삼켜 복용한다. 철로서 1회 50mg이며 가격은 120정 기준 3만원 가량.

전북대학교 생명공학벤처 에이비아이 ‘모아철’은 평소 식이로 부족한 철분을 헴철로 보충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으로 특허받은 헵철 폴리펩타이드 중합체 제조 공법으로 만들어 용해도와 체내 흡수율을 높였다.



물에 잘 녹는 가용성헴철로 흡수율이 빠르고 어떤 음식물과도 섭취가 가능해 초코우유나 검정콩두유 등 소아 섭취도 이롭게 했다. 또한 체내 철분이용과 임산부에게 필요한 엽산을 함유했으며 캡슐의 합성색소를 없앤 투명캡슐로 안전성을 더했다. 철로서 1.2%이며 가격은 360mg 30캡슐 3만원, 260mg 120캡슐 6만원.

◇ 임신 중 철분부족, 이유는?

철분은 헤모글로빈 생성의 중요한 요소로, 혈액생성과 산소운반을 돕는 역할을 하며 뇌의 신경전달물질과 콜라겐 합성작용을 돕는다.

우리 몸에서 다양한 기능을 하는 중요한 성분인 철분은 평소 음식 섭취만으로도 문제가 없으나 임신 중에는 태아의 생명을 유지시키기 위해 몸의 혈장량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 때 혈장량에 비해 전체 적혈구의 부피가 상대적으로 적게 증가해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아지게 된다.

즉 임신 중에는 태아의 혈액까지 임산부를 통해 공급돼야 하기 때문에 일반 여성보다 철분이 많이 필요하게 되는 것이다.

일반여성의 하루 철분 필요량은 11mg이며 임산부는 18.5mg으로 권장 섭취량은 24mg이다. 철분부족은 빈혈뿐 아니라 탈모, 피로, 식욕저하 등 여러 가지 증상을 보일 수 있다.

철분제는 지역의 보건소를 이용하면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산부인과에서 임신 확인 후 산모수첩과 신분증을 지참하면 보건소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데 산전관리에는 기본검사와 더불어 임신 20주 이후부터 분만 시까지 1인 5개월분을 받을 수 있다.

또 엽산제는 임신초기부터 12주까지로 1인 최대 3개월분을 지급받을 수 있으며 보건소에 따라 임신 13주부터 19주까지 영양제도 지원된다. 이밖에도 산모교실, 모유수유 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니 참여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메디컬투데이 김진영 (yellow8320@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美 질병예방위원회, 아스피린 복용 가이드라인 수정 발표2021.10.14
AZ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사망률과 중환자 이행률 모두 낮춘다2021.10.13
덴마크 연구팀 "골다공증 치료제, 당뇨 발병 낮춘다"2021.09.30
베타 차단제, 코로나19로 인한 급성 호흡곤란증후군에 효과적?2021.09.10
체질별 처방이 한약 다이어트의 성패 결정2021.08.27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