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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건강레시피]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소고기찹쌀전’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
입력일 : 2013-01-21 08:2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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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 아미노산의 집합소 소고기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

<사진제공=위즈덤스타일, ‘오늘부터 시작하는 1일1식 레시피’>

아이들의 성장발육을 위해 소고기는 꼭 섭취해야 하는 식품이다. 따라서 성장기 자녀를 둔 부모라면 주기적으로 아이들에게 소고기를 먹이는 게 좋다.

◇ 재료 및 만드는 방법

아이들의 영양간식 소고기찹쌀전을 만드려면 ▲샤브샤브용 소고기 150g ▲올리브유 2큰술 ▲소금, 후추 조금씩 ▲밑간 양념 간장 2큰술 ▲참기름 1큰술 ▲청주 1큰술 ▲찹쌀가루 7큰술 ▲호두 5큰술 등이 필요하다.

소고기는 키친타올로 핏물을 제거한 후 소금과 후추를 뿌린 뒤 참기름에 간장과 청주를 넣고 섞어 만든 양념장을 앞뒤로 펴 발라 준다. 그리고 30분 정도 양념이 배길 기다린다. 이때 호두를 잘게 다져 찹쌀가루와 골고루 섞어놓는다.

30분 후 양념에 재워둔 소고기 앞뒤에 찹쌀가루와 다진 호두를 골고루 묻힌다. 이어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노릇노릇하게 구워주면 끝.

만약 호두가 없다면 아몬드나 호박씨도 가능하고 고기가 두꺼운 경우 찹쌀가루가 탈 수 있으니 얇은 고기를 사용하는 게 좋다.

◇ 소고기의 효능

소고기에는 라이신 등 성장에 필요한 모든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그래서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소고기는 최고의 식품 중 하나다.

또한 소고기에는 철분과 무기질, 비타민도 다량 함유돼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특히 소고기 속 비타민B2는 적혈구 형성, 신체 면역체계 향상 등의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소고기의 비타민 즉 리보플라빈은 소화기 점막의 건강을 유지시키는 데 도움을 주며 구토를 하거나 설사를 하는 것을 멈추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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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의보감에 따르면 소고기는 당뇨, 부종을 낫게 하고 힘줄과 뼈, 허리, 다리가 튼튼하도록 돕는다.

그러나 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이 많아 소화흡수가 좋지 못하고 고지혈증인 사람의 경우 소고기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푸드스타일리스트 김은아, 위즈덤스타일, ‘오늘부터 시작하는 1일1식 레시피’ 일부 발췌>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kimsh333@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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