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엘클리닉 메디컬투데이 아동후원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기타
부킹클럽
기타 멘탈헬스 특별 강연회가 한국에서 열린다
메디컬투데이 김진영 기자
입력일 : 2013-01-18 08:06:25
목록보기 프린트 스크랩 확대축소 RSS
■ 국과수, 이대목동 신생아 사망 사건 부검 1차 소견…"감염·기계 오작동 가능성 낮아"
■ 겨울철 신체활동 부족, 고혈압-당뇨병 등 만성질환 주범
■ 대장암 발병 신호전달 동시 억제 물질 규명
호흡과 명상을 통한 국민정신건강 관리비법 공개
[메디컬투데이 김진영 기자]

최근 ‘멘탈(Mental)’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충격으로 정신이 혼란한 상태를 뜻하는 ‘멘붕(멘탈 붕괴)’는 전국민적인 유행어가 됐다. 붕괴된 것은 멘탈만이 아니다. 학교도 무너지고 가족도 무너졌다.


이러한 멘탈붕괴의 시대에 두뇌건강과 멘탈헬스를 바로 알 수 있는 세계적인 행사가 오는 26일 서울 서대문구 그랜드힐튼호텔 컨벤션홀에서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국내 명상전문가 및 멘탈헬스에 관심있는 일반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다.

‘2013 멘탈헬스 특별강연회’의 연사로는 세계적인 멘탈헬스의 권위자인 이승헌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총장이 초청됐다. 이 총장은 청소년·성인·노인의 다양한 연령이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두뇌건강법을 전한다.

또한 인터넷상에서는 세계적인 뇌 과학자와 인지 과학자들이 펼치는 멘탈헬스 강의도 전 세계에 동시에 중계될 예정이다. 그리고 한국에서 펼쳐지는 멘탈헬스 특별강연회도 유튜브 및 생명전자방송을 통해서 전 세계에 생중계된다.

최근 ‘건강’의 개념에서 신체적 건강 뿐 아니라 정신적 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한 조사에 의하면 지난 1년 간 한번이라도 자살을 생각해본 사람이 19%, 자살 고위험군에 이르는 사람이 약 30%로 나타났다. 특히 극심한 취업난과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20대의 자살 위험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스트레스가 심하면 뇌에서 스트레스 호르몬을 과다분비하여 우울감을 높이고 면역력을 떨어뜨려 갖가지 질환의 원인이 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전 세계적으로 정신건강으로 인한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2013년부터 2020년까지 글로벌 멘탈헬스 액션 플랜’을 최근 발표해 전 세계적으로 멘탈헬스를 장려하기 위한 여러 가지 활동 방안을 제시했다.

세계보건기구는 멘탈헬스를 단순히 질병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히 건강한 상태’라고 정의한다. 개개인이 자신의 능력을 완성하고 삶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다룰 수 있고 생산적으로 일을 해 사회에 공헌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2013 멘탈헬스 특별 강연회’의 행사주관을 맡고 있는 글로벌사이버대학교는 지난 35년간 한국고유의 호흡과 명상을 활용한 멘탈헬스 관리법을 전 세계에 보급해 온 이승헌 총장을 초청해 행사를 준비했다.

이 총장이 그동안 개발해 온 콘텐츠를 활용해 멘탈헬스 즉, 두뇌건강 관리비법을 전 국민들에게 공개하고 대한민국 사람이면 누구나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이다. 또한 최근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호흡과 명상 등 멘탈헬스를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법들에 대한 비결도 알기 쉽게 전달할 예정이다.

이번 강연 내용을 전 세계에 중계함으로써 멘탈헬스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콘텐츠를 갖고 있는 대한민국의 위상을 다시 한 번 널리 알릴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는 국내 명상 전문가 및 관심있는 일반인 약 2000명 대거 참여해 이론부터 산업에 이르는 멘탈헬스에 관한 모든 분야를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예정이다.


비엘
한편 행사에서 멘탈헬스 시대의 대안으로 제시되는 뇌교육은 이승헌 총장이 지난 30여 년간 한민족의 전통수련법과 뇌과학을 접목하여 개발한 것이다.

특히 호흡 명상 뇌파진동을 비롯한 360여개의 멘탈헬스 콘텐츠로 만들어 전 세계인들의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국내외의 유수대학에서 뇌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연구논문들이 발표돼 스트레스 감소, 우울증, 수면장애, 치매예방 등 정신건강과 두뇌개발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진영 기자(yellow8320@mdtoday.co.kr)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ollow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SPONSORED
기타
포토뉴스
 건양대병원, 신종 감염병 발생 모의훈련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건강질병보기 응급처치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