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로슈진단 메디컬투데이 아동후원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건강
부킹클럽
건강 ‘다리꼬는 습관’ 실제로 ‘짝짝이’ 다리 만든다
메디컬투데이 박으뜸 기자
입력일 : 2013-01-10 15:04:34
목록보기 프린트 스크랩 확대축소 RSS
■ 내년 상반기부터 스마트폰 앱으로 전자처방전 수령 가능
■ 아빠와 마셔야 술 잘 배운다고? 어린아이에게 술 먹이지 마세요
■ 중국, 대기개선에 288조 투자…한국 기업 주목받는다
여대생의 85% 이상이 상체의 통증 느껴
[메디컬투데이 박으뜸 기자]

대다수의 여대생에서 다리길이 차이가 나타났으며 생활습관 자세 중 ‘다리를 꼬는 습관’을 가진 여대생의 다리길이 차이가 다리를 꼬지 않는 습관을 가진 여대생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2년 4월 근관절건강학회지에 실린 동신대 간호학화 권성복 교수, 가천대 간호학과 이여진 교수팀의 연구 논문 ‘여대생의 다리길이 차이와 생활습관 자세 및 통증’에 따르면 이같이 조사됐다.

우리나라 근골격계 질환 유병률은 성인에서 20%로 나타나며 많은 사람들이 불안정한 자세와 생활습관 또는 외부의 충격 등 각종 요인들로 인해 다양한 질환에 시달리고 있다. 특히 직립보행과 더불어 여러 가지 원인으로 나쁜 자세가 형성되고 인간의 중심선을 이루는 척추가 변형을 일으킴에 따라 다리길이에 차이가 생길 수 있다.

다리길이의 차이는 골절, 종양, 소아마비, 골이형성 등 질병이나 부상 이외에도 직업상 고정된 작업형태, 일상생활에서의 습관 등 후천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그 결과 요통, 무릎 통증, 척추 측만증, 족관절 구축, 퇴행성 관절염 등의 질병은 물론 보행시 에너지 소모 증가와 미용상의 문제도 유발할 수 있다.

이번 연구의 대상자는 특이 신체적 질병이나 의학적 진단을 받은 적이 없고 서울, 인천, 경기, 강원, 충청, 경상, 전라권 소재 8개 대학의 여자 간호대학생 300명을 임의로 편의 추출한 것으로 최종 분석 대상은 총 281명(93.7%)이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0년 8월 30일부터 10월 20일까지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다리길이가 1cm미만의 차이를 보이는 대상자는 239명(85.1%), 1~2cm차이를 보이는 대상자는 34명(12.1%), 2.01cm 이상 차이를 보이는 대상자는 8명(2.8%) 이었다. 충격적이게도 신체에 통증이 있다고 응답한 대상자는 84%나 차지했다.

연구 대상자들은 기대거나 허리 굽히는 자세 등 일상생활에서 ‘습관적으로 하는 자세’로 인해 반복적으로 비슷한 상황에 노출돼 다리길이 차이 및 통증이 나타난 것으로 분석됐다. 이러한 결과는 일상생활에서 올바른 자세와 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하는 증거라고 하겠다.

실제 다른 논문의 조사 결과에서도 10대 청소년의 40~60%가 상체의 불편감을 호소하고 어깨 높이가 다른데 이는 남학생 보다 여학생에서 더 많이 나타나고 있었으며 의자에 앉을 때 다리를 꼬고 앉는 경우가 63.2%였고 정상 상태에서 더 심한 변형 상태를 나타낼수록 한쪽 다리로만 꼬고 앉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체로 다리길이 차이가 1cm 이상 난다면 상체 및 골반의 통증을 동반하고 있다고 보여지며 즉 1cm 이상 다리길이 차이를 보이는 경우는 척추 배열의 이상의 시작 증상임을 알수 있고 가능한 한 빨리 진단과 처치를 받아야 하는 상태임을 암시한다고 볼 수 있겠다.

연구팀은 “다리길이 차이는 국내, 외를 막론하고 많은 사람들이 지닌 문제인데 이것이 즉시 심각한 불편을 야기하는 이상 질병으로 발전하지는 않기 때문에 불편함을 견디면서 간과하다가 더 큰 건강문제를 유발할 소지가 존재한다는 점이 특히 중요하게 다뤄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여대생의 85% 이상이 허리, 등, 견갑골과 목, 어깨 등 상체의 통증을 호소했다. 이러한 결과는 여대생의 일상생활에서 올바른 자세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더불어 조기에 근골격계의 심각한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건강교육에 도움을 줄 것 이다”고 덧붙였다.


수원수  
메디컬투데이 박으뜸 기자(acepark@mdtoday.co.kr)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ollow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SPONSORED
동화약품잇치
건강
포토뉴스
 건양대병원, 신종 감염병 발생 모의훈련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건강질병보기 당뇨병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