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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겨울스포츠 안전하게 즐기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
입력일 : 2013-01-02 12:3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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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준히 운동해 급작스런 충격으로 인한 골절 예방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

하늘에 구멍이 뚫린듯 하루가 멀다하고 하얀 눈이 내리면서 지나다니는 길목마다 ‘뽀드득’ 눈 밟히는 소리가 난다. 이럴 때면 겨울스포츠 마니아들은 스키장 등으로 여행갈 채비를 서두른다.

그러나 눈이 내리는 추운 겨울에는 근육이나 관절의 유연성이 떨어지는 만큼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특히 노인이나 아이들의 경우 눈길에 넘어져 손목골절, 엉덩이골절 등의 부상을 당하기 쉽다.

◇ 무릎과 손목, 어깨 골절 주의

전북대병원 정형외과 박종혁 교수에 따르면 겨울 스포츠 손상은 크게 스키 손상과 스노우보드 손상으로 나뉜다.

스키 손상의 대부분은 무릎관절 손상으로 내측부 인대 손상과 전방 십자인대 손상 등이 있다. 이는 스키어의 능력 및 경험이 부족하거나 적합하지 않은 스키 장비성, 부적절한 슬로프의 경사 및 설면 상태 등에 의해 발생한다.

박종혁 교수는 “스키의 속도를 제어하지 못하여 넘어지면서 스키의 방향과 몸의 방향이 바뀌면서 올 수 있다. 자신의 실력에 맞는 슬로프를 선택하고 한번만 더 타려는 마음에 무리해 속도를 내거나 다리 힘이 풀렸는데도 계속 타는 경우에 많이 발생한다”고 말했다.

스노우 보드 손상은 손목 손상과 어깨 관절 손상이 주를 이룬다. 손목 손상은 넘어질 때 손으로 땅을 짚어 발생하는 것으로 삼각인대 복합체 손상과 손목관절 골절이 많다. 어깨 관절의 경우 넘어지면서 상지를 뒤로 재끼기 때문에 어깨관절의 전방 탈구가 가장 흔하다.

박 교수는 “어깨관절 탈구 시 즉시 도수정복이 필요하고 붕대로 고정해 재탈구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어깨관절이 자주 빠지는 재발성 탈구 환자는 MRI 및 전문의의 검진을 반드시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게 좋다”고 말했다.

◇ 스트레칭 등 준비운동은 필수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라는 말처럼 눈이 내리는 것을 무조건 피하거나 막을 수 없다면 최대한 즐겁게 맞이해야 한다. 이왕이면 안전하고 건강하게 즐겨야 한다는 것.

박종혁 교수에 의하면 겨울스포츠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준비운동 ▲장비의 안전점검 ▲안전한 활강습관 ▲보호 장구 착용 ▲실력에 맞는 슬로프 선택 등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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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스포츠를 즐기기에 앞서 제자리 뛰기 등을 통해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 그래야 몸이 이완되면서 유연해질 뿐만 아니라 심장과 혈관도 신체 변화 및 충격에 대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관절의 경우 평소 꾸준히 운동해주는 게 좋은데 그렇지 못했다면 운동 전에 10분 정도 충분한 시간을 투자해 관절이 풀어지도록 운동한다.

또한 신체 각 부위에 혈액량을 늘려주는 스트레칭으로도 관절의 손상을 막을 수 있다. 특히 40대 이상은 인대, 근육 등 관절 주변 조직이 퇴화돼 수축이 일어나므로 스트레칭을 통해 굳어진 관절을 늘려주는 게 좋다. 스트레칭을 하지 않는 만큼 운동범위는 줄어든다는 것.

박 교수는 “겨울철 스트레칭은 평소보다 천천히해야 하며 반동을 주지 말고 움직여야 한다. 또 동작을 하면서 호흡을 멈추지 말아야 한다. 숨을 멈추면 긴장하게 되고 혈압이 상승할 수 있다. 정지 동작에서 10~20초, 숙달되면 30~60초 정도 잠시 멈추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때 이완된 부위는 힘을 완전히 빼야 한다. 긴장하면 근육이나 인대가 미세하게 파열할 수 있다. 스트레칭은 손, 발 등 작은 관절부터 시작해 허리, 어깨 등 큰 관절로 옮겨간다”고 덧붙였다.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kimsh333@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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