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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계절별 건강상식] 건조한 겨울, 피부 가려움 심해져
메디컬투데이 김진영 기자
입력일 : 2012-12-19 08:3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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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 내 수분함유량 10% 이하 ‘피부건조증’

[메디컬투데이 김진영 기자]

춥고 건조한 겨울은 특히 피부보습 유지에 신경을 써야할 계절이다. 피부 세포 내에 수분 함유량이 10% 미만으로 떨어지면 피부가 당기고 하얗게 각질이 일어나는 등 민감한 상태가 되기 때문에 각종 자극에도 쉽게 피부염으로 진행될 수 있다.

◇ 피부건조증

피부는 체온 조절과 외부 환경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며 표피, 진피, 피하지방층 등 세 개의 층으로 구성돼 있다.

표피는 각질형성세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진피는 콜라겐 섬유와 탄력섬유 등 단백질로 이뤄져 있으며 혈관과 신경, 땀샘 등이 분포하고 피하지방층은 지방세포로 구성된다.

이 피부표면에는 자연 보습인자가 있어 피부의 수분 함유량을 20~35% 정도로 유지시키는데 10% 이하로 떨어지면 ‘피부건조증’이 나타나게 된다.

피부건조증은 피지분비가 적은 노인이나 당뇨병이나 신장질환을 앓고 있는 만성질환자, 아토피피부염 환자에게 나타나기 쉬우며 부위별로는 피지분비가 적은 정강이 부위, 허벅지, 복부, 옆구리 등에 잘 생긴다. 특히 겨울철 습도가 낮아지고 찬바람이 불면 증상은 더욱 심해지며 과도한 실내 난방 또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흰 비늘 같은 각질이 일어나게 되고 심한 경우는 살이 트는 것처럼 갈라지며 쉽게 가려움을 느껴 수면 중에도, 혹은 일상생활에서도 지장을 받을 수 있다.

특히 가려움증을 참지 못하고 심하게 긁으면 상처로 인한 세균감염으로 곪을 수 있으며 조심해야 한다. 증상이 심화되면 반드시 전문의의 지시에 따라 약물치료를 받고 무엇보다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재발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 예방법

피부건조증의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즉 피부 내 수분을 유지시키는 일이 관건이다.

우선 과도한 난방기기의 사용을 줄이고 실내 습도를 40% 이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 욕조에 물을 담구고 장시간 앉아있는 목욕은 오히려 수분을 빼앗아 갈 수 있기 때문에 하루 1~2회 20분 이내가 바람직하며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지나치게 뜨거운 온도도 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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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욕 시에는 피부를 지나치게 문지르거나 비누나 세제의 과도한 사용은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하며 특히 목욕 후 3분 이내에 물기가 마르기 전, 보습제와 에센스로 수분과 유분을 보충해야 한다. 물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건성, 중성, 지성 등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예방법을 지키는 것도 피부건조증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

평소에도 건조한 타입인 건성피부는 겨울철에는 특히 충분한 수분과 영양보충이 필수적이며 가급적 바람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비누세안은 미지근한 물로 하루 1회 정도로 하고 스킨이나 로션도 알코올이 많이 함유된 제품이나 아스트리젠트는 피해야 한다.

중성피부는 건조한 계절에는 건성이 되기 쉽기 때문에 비교적 피부 자극이 덜 한 순한 제품으로 세안을 하며 세안 후 건조해지기 쉬운 눈가는 아이 전용 에센스와 크림을 발라주는 것이 좋다. 외출 시에도 자외선차단제를 발라 피부를 보호해야 한다.

지성피부는 대체로 피부가 거칠고 모공이 넓으며 과다 분비된 피지가 모공 속에 축적되면 여드름이나 모낭염 등 피부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청결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기름종이를 이용해 자주 피부를 닦아주고 화장품은 오일프리 제품이 좋으며 건성피부와는 반대로 아스트리젠트나 알코올이 많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투데이 김진영 기자(yellow8320@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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