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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공정위, 소비자상담 '1372' 단일번호 시스템 구축
메디컬투데이 김록환 기자
입력일 : 2009-12-29 12:0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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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개 소비자단체·16개 광역자치단체 상담원 자동 연결
[메디컬투데이 김록환 기자]

소비자상담이 '1372' 단일번호 시스템으로 구축된다.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는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과 공동으로 추진한 소비자상담센터 구축을 완료하고 2010년 1월4일부터 1372번 전국 단일 전화번호를 사용해 소비자상담을 실시하는 소비자상담센터 전국 시범서비스를 개시하기로 했다고 29일 밝혔다.

소비자상담센터는 전국 어디서나 국번없이 1372번을 이용해 전국에 소재한 상담기관들을 네트워크화 함으로써 신속한 소비자상담을 제공하고 상담정보를 수집·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별도의 상담센터를 구축하지 않고 현재 전국에서 상담을 수행하고 있는 8개 소비자단체, 한국소비자원, 16개 광역자치단체 소속의 상담원을 자동으로 연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상담을 실시한다는 것이다.

소비자상담센터 서비스 이용방법은 전화상담을 이용할때 전국 어디서나 국번없이 1372번으로 전화한 후 ARS를 통해 전문품목(자동차, 의료, 금융보험)과 일반품목을 선택한 후 전문품목은 소비자원과 소비자단체에서 선발된 해당품목 전문상담원에게 즉시 연결된다.

일반품목은 소비자의 거주지역에 가까운 소비자단체, 지자체, 소비자원 상담원 순으로 연결하고, 대기중인 상담원이 없는 경우 다른 지역의 상담원에게 연결되며 모든 상담원이 통화중이고 소비자가 콜백서비스를 원하는 경우에는 상담원이 소비자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상담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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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외에 소비자상담포털에서는 인터넷상담 뿐만 아니라 소비자 피해예방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서비스 이용 가능하며 소비자는 I-PIN이나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상담포털 회원으로 가입하면 된다.

공정위 관계자는 "소비자단체, 소비자원 등이 상담한 사례를 DB로 구축, 관련 기관·단체들이 활용하도록 함으로써 고품질 상담서비스 제공 가능하며 이를 위해 4만5000여 건의 우수 답변사례를 모범상담 DB로 구축했으며 상담포털을 통해 소비자에게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메디컬투데이 김록환 기자(cihura@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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